기사 메일전송
비대면 시대, 전남 농산물 유통의 새로운 기회다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0-05-21 08:16:06
  • 수정 2020-05-21 09:46:19
기사수정

코로나 19로 비대면 생활이 점차 익숙해지고 있다. 비대면 생활의 진척으로 생활방식이 변하고 있음에 따라 농산물 유통도 변화가 요구 되고 있다.

 

지금껏 전남 지역 농산물 유통의 큰 흐름은 산지유통시설에서 선별 포장해 공영도매시장으로 출하하는 시장 내 유통이었다. 최근 산지유통시설에서 급식 업체에 납품하거나 농가가 로컬푸드 직매장으로 출하하는 양이 증가되고 있지만 그 비율은 아직 낮은 수준이다.

 

농가가 농산물을 공영도매시장으로 출하하면 대량 매입과 경매 입찰을 통한 빠른 결제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유통 단계가 많고, 물류비용 발생이 많아 생산자 및 소비자 가격 간의 차이가 크다. 소비자의 정보가 생산에 빠르게 반영되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이에 따라 생산자는 소비 트렌드에 뒤처지는 품목 재배와 함께 싸게 팔고, 소비자는 비싸게 사는 구조였다.

 

이 구조는 전남처럼 소비자와 원거리에 있는 곳에서 심화되었으며, 생산지와 생산 품목의 장점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 생산자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중간 유통상으로 부터도 배제되기 때문에 대안이 요구되었다.

 

마침 코로나 19가 기존의 오프라인 거래 단점을 개선할 수 있는 비대면 온라인 거래의 도입 촉매제가 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이버거래소는 지난해 시범사업을 거쳐 올해 2월부터 온라인경매를 본격 시행하고 있다. 그동안 양파, 깐마늘, 수박, 멜론, 만감류 등의 품목에 대해 총 78회, 413톤의 경매를 실시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온라인 경매를 통한 농산물 직거래 유통이라는 흐름에 속히 탑승하려는 지자체의 움직임도 빠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월에 aT 사이버거래소와 감귤 사이버 대행 협약을 맺고, 제주산 농산물 직거래 유통체계를 도입했다. 온라인 경매 판매사와 구매사를 대상으로 모바일 등을 활용한 화상 설명회도 추진하고 있다. 경상북도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 등 4개 기관과 aT는 이달 14일 경상북도 농식품의 온라인 유통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협약을 체결했다.

 

일본에서는 화훼에도 온라인 재택 경매가 시작됐다. 일본 화훼 취급량 2위의 ‘오사카츠루미(鶴見)화훼지방 도매시장’은 지난달 17일부터 코로나 19 대책으로 온라인 경매를 전면적으로 실시했다. 대면 경매 시 300-400명이 모이는데, 이것을 피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재택경매로 전환한 것이다.

 

‘오사카츠루미화훼지방도매시장’의 재택경매는 경매사가 동영상 카메라로 제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비추면서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고, 경매사는 인터넷으로 경매에 참여하는 구조이다. 거래량은 대면 경매와 차이가 없었으며, 경매에 참여한 업주들은 시간 절약, 화훼의 신선도 개선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코로나 19가 촉진제로 된 온라인에 의한 비대면 거래는 물류 단계와 동선의 단축, 물류 시설의 경량화에 의한 비용 절감, 신선한 농산물의 유통 등 장점이 많은 미래 지향적 유통구조이다. 특히 농산물의 주요 산지이면서 소비자와 원거리에 위치한 전남에서는 재빨리 수용하고 활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기회를 맞이했다.

 

이 기회를 선점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라남도 차원에서 비대면 거래에 맞는 데이터 기반, 물류 및 유통 시설의 구축, 인력양성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 모두 총력적이고 속도감 있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800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