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부소방서(서장 이원용)는 환자와 장애인, 홀몸노인 등 119 도움이 필요할 경우 ‘119안심콜
서비스’를 적극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119안심콜서비스란 장애가 있거나 만성 질환, 특이질병 등을 가진 환자, 고령자, 독거노인 등에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하고 적절한 고품질의 119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방 시스템을 말한다.
소방청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뇌졸중이나 협심증, 심금경색 등의 질환이 있어 응급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 매우 긴요한 서비스다.
2008년 9월 서비스가 시작된 119안심콜은 지난해까지 45만2156명이 등록했으며 중증환자 이외에도 모든 국민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구급서비스를 희망하는 사람(본인 또는 자녀 등 대리인)은 119안전신고센터 홈페이지 (www.119.go.kr)에 접속해 안내에 따라 ‘개인정보(전화번호 등)와 병력.복용 약물.보호자 연락처’ 등 필수 입력사항을 간편하게 등록하면 된다.
또 119안심콜을 이용하면 보호자에게 문자메시지(SMS)로 환자의 응급상황 발생 사실과 이송병원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되며 등록은 본인뿐만 아니라 대리자로 보호자, 자녀 또는 사회복지사 등도 가능하며 약관동의와 실명인증 절차가 필요하다.
이원용 남부소방서장은 “응급환자는 사전에 질병 정보를 파악해야 신속한 처치와 병원 진료가 가능하다”며 “119 안심콜 서비스가 나와 가족을 지켜주는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