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녹차와 식용유의 만남 - 비타민E(토코페롤)풍부, 산화 지연 등 효과!
  • 기사등록 2009-07-29 22:07:59
기사수정
 
녹차수도 보성군(군수 정종해)에 소재하고 있는 보성녹차영농조합(대표 임화춘)에서 녹차 잎의 지용성 성분을 추출, 식물성 유지와 혼합하여 품질이 우수한 “녹차추출물함유 보성녹차유”를 세계 최초로 출시한다.

군에 따르면 그동안 보성군에서는 녹차 소비 촉진을 위하여 다양한 차 연관제품을 발굴하고자 대도시 소비자에 대한 녹차유 타당성 조사 용역 등을 거쳐 보성녹차유 공장 건립에 6억원을 지원하고 녹차유를 생산 유통함으로서 녹차 생산농가의 안정적인 생엽 공급과 녹차 소비촉진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성녹차영농조합에서는 오는 8월 5일 미력면 농공단지 3,300㎡ 면적에 신축한 보성녹차유 공장 준공식과 함께 녹차유로 조리한 다양한 식품 시식회 등 제품 설명회를 갖고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

보성녹차유는 식물성 유지 본래의 고소한 맛과 향에 녹차의 기능성분이 추가된 고급 웰빙 식용유로 음식물의 냄새를 줄여주며 특히, 비타민 E(토코페롤)가 풍부하다.

사실 녹차의 성분 중 수용성 성분은 35~40%에 불과하고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성분이 60~65%를 차지하고 있다.

보성녹차영농조합은 녹차를 즐겨 마셔도 섭취할 수 없었던 60~65%의 녹차성분을 활용하기 위해 연구한 결과 녹차잎에서 초임계 공법으로 녹차의 지용성 성분을 추출하여 품질이 우수한 식용유를 만드는 “다엽 식용유 및 그 제조방법”에 대하여 특허를 출원(제09-37678호)했다.

특히, 그동안에는 주로 일본, 중국 등지에서 녹차의 열매인 “씨앗”에서 유지를 추출하여 판매한 사례는 있으나 녹차잎에서 추출한 경우는 세계 최초로서 녹차건엽 50g에 판매용 녹차유 500㎖를 생산할 수 있어 앞으로 지역의 녹차재배 농가의 판로 확보 및 녹차소비 촉진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녹차의 대표적인 지용성 성분은 비타민E이다. 비타민E는 산화방지작용으로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항암, 항불임 작용과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이밖에 어두운 곳에서 시력을 조절하고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며 성장을 촉진하는 비타민A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고 뼈와 치아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 혈액응고를 돕고 단백질 효과를 높여주는 비타민K가 있다.

특히, 비타민E(천연 토코페롤)는 녹차추출물 함유 보성녹차유 100ml에 1일 섭취 권장량의 90%에 달하는 많은 양이 들어있어 식용유의 산화를 지연시켜줌으로써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고 녹차의 소취 성분은 튀김이나 부침 원료 고유의 냄새를 줄여 요리의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보성읍에서 중국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이모씨는 “30여 년을 넘게 중국요리를 하면서 다양한 식용유를 사용해봤지만 녹차유처럼 튀김이나 부침요리에 적합한 식용유는 처음이다.”면서 특히 “생선이나 육류의 잡 냄새를 없애주고, 기름이 음식에 스며듦이 적어 바싹함과 음식 재료의 고유 맛을 살릴 수 있다.”고 적극 추천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55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장성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기사 이미지 설 연휴기간(1.24.~1.27.) 날씨 전망
  •  기사 이미지 황룡강 네 마리 용의 승천
곡성 섹션 하단 배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