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흥이 낳은 박치기왕 김 일 선수, 대한민국 스포츠 영웅 선정 돼 - 고흥군, 김 일 추모조각공원 조성 / 故김 일 선수 재조명 사업 더욱 탄력 받…
  • 기사등록 2018-12-05 15:20:49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박치기 왕으로 불리며 프로레슬링 세계헤비급 챔피언을 지냈던 고흥출신 고. 김일 선수가 ‘대한민국 스포츠 영웅’으로 최종 선정됐다.
 

박치기왕 김일선수(오른쪽)의 생전 경기 광경(이하사진/고흥군 제공)


대한체육회 100주년 기념사업부는 “스포츠 영웅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와 체육인의 사회적 가치 재조명을 위해 스포츠영웅 선정사업을 추진해 국민 지지도와 평가 등을 거쳐 12월 3일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故김 일(프로레스링), 김진호(양궁)씨를 스포츠 영웅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스포츠 영웅에 선정된 故김 일 선수는 고흥 금산 출신으로, 지난 60∼70년대 박치기 한 방으로 우리 국민들에 희망과 용기를 선물했던 국민적 영웅이었다.

 

현재 김 선생의 출생지인 고흥군 금산면에는 지난 2012년 김 일 기념체육관이 건립되어 연간 10만여 명이 꾸준히 방문하고 있으나, 故김 일 선수가 이룬 명성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이에 고흥군은 민선7기 공약사항으로 사업비 25억여 원을 투입해 김 일 체육관 주변에 동상 제작, 전시관 확충 등 김 일 추모조각 공원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김 일 선수 재조명을 위해 11월 24일 출범한 ‘김일 기념사업회’도 이번 스포츠 영웅 선정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일선수(왼쪽)가 스승인 역도산 선생의 사진 앞에 챔피언 벨트를 보이고 있다

아울러 12월 19일 2018년 대한민국 스포츠영웅 헌액식에는 고흥군체육회 상임부회장과 김일기념사업회장이 직접 참석 할 계획이다

 

스포츠 영웅 선정 투표를 독려했던 당시 전남인터넷신문 기사

한편, 본보(강계주 기자)는 지난달 24일 김일기념사업회 현판식이 끝난 직후 ‘대한민국 스포츠영웅 선정 투표’와 관련해 향우와 군민들의 투표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고흥군, 김일 선수 스포츠 영웅 선정 위한 투표 참여 독려!’(전남인터넷신문 11월 26일자)라는 기사를 보도 하는 한편, SNS를 통해 경향각지의 향우들과 군민들에게 투표참여를 독려한 바 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420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차(茶)향 물씬 풍기는 초록빛 수채화 풍경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