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해양부, 건축법.시행령.시행규칙 일부개정 입법예고 - 한옥 보전 육성과 리모델링 쉬워질 듯
  • 기사등록 2009-06-08 11:12:00
기사수정
앞으로 전통 한옥에 대한 보전이 강화되며, 건축물의 리모델링이 쉬워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건축법.시행령.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최근 밝혔다. 정부는 전통 한옥을 보전.육성하기 위해 한옥에 대한 다양한 규제를 완화했다.

그동안 한옥에 대한 용어가 법령에 규정돼 있지 않고 지방자치단체별로 각기 운영함에 따라 혼란이 가중, 한옥에 대한 용어를 명확하게 정의했다. 또한 서까래 등의 교체에 대한 내용도 개선해 한옥을 손쉽게 개.보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건축 인.허가 등과 관련한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가축분뇨 배출시설 설치 허가 및 신고’등을 행정관청에서 함께 처리할 수 있도록 의제처리 대상에 추가했다.

건설기술의 발전에 따른 우수한 품질의 건축물 확대.보급을 위해 ‘지능형 건축물 인증제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근거 규정을 마련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건축법 일부개정안을 마련했다.

또한 석면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건축물 철거때 전문기관의 석면함유 여부 조사결과를 제출하도록 했다. 건축물의 구조안전 확보를 위해 건축허가때 내진설계과정 등을 구체화한 구조안전 확인서를 제출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입법예고안은 의견수렴을 거친 후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8월중 시행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30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이만희 총회장이 전한 뜨거운 계시 말씀의 열기, 평화의 섬 제주에 전파돼
  •  기사 이미지 눈 내리는 함평 엑스포공원 빛 축제 설경
  •  기사 이미지 서구 아카데미, 김제동 초청 '내말이 그말이에요'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