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인규나주시장, 매니페스토 공약실천 2년연속 SA등급 쾌거 - 공약이행 분야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쾌거 … 공약 이행률 97%, 소통분야 우…
  • 기사등록 2017-07-05 16:10:2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시민중심의 체감 행정을 펼쳐오고 있는 민선 6기 나주시(시장 강인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17 전국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정보공개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SA평가를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나주시는 지난해에 이어, 같은 평가 부문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에 선정되는 민선시대 이래 전무후무한 쾌거를 거두며, 공약사업이 충실히 이행되고 있음을 입증해냈다.

 

이번 평가서 SA등급을 받은 전국 지자체는 총 59곳(시=17곳)으로 전남도 시 단위 지자체에서는 나주시 외 1곳이 선정돼 더욱 값진 성과로 풀이된다.

 

지난 1월부터 약 160여일 간 전국 226개 시·군·구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 이행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를 추진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공약이행 완료 분야, ▲2016년 목표달성 분야, ▲주민 소통분야, ▲웹 소통 분야,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에 걸쳐, 엄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 5단계(SA-A-B-C-D) 등급을 매겼다.

 

전국 시군구청장 공약 이행 전수조사 수는 14,127개에 달한다.

 

나주시는 5개 분야서 골고루 우수한 평가를 거뒀으며, 특히 97%에 달하는 공약 이행율(정상 추진 포함)과 주민소통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민선 6기 공약 사업은 민-관 소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시민소통위원회 구성운영, 민간 3,000개·공공 3,000개 일자리를 3년안에 만드는 ▲3.3.3행복일자리 창출 공약을 비롯해, ▲교육진흥재단 인재육성 기금 100억 원 조성, ▲농업인 월급제 시행, ▲금성산 생태 숲 확대 ▲나주형 로컬푸드 체계 구축, ▲고교 친환경 무상급식 등 총 65건으로 나주시는 이 중 63건을 완료했거나 정상추진하고 있어, 이행률 97%를 기록중에 있다.

 

특히 시는 지난해부터 시민이 직접 공약실천계획 평가에 참여하는 ‘시민 배심원단’을 운영, 지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약 이행이 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공약별 점검과 평가에 따른 대안을 모색해오며, 지역사회의 호평을 이끌어 내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11만 시민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역량을 결집해주었기에 2년 연속 최우수등급이라는 위대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밝히며, “민선6기 공약사업을 일회성 공약이 아닌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공약이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034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보랏빛 코끼리마늘꽃 세상 놀러오세요
  •  기사 이미지 ‘2024 부산모빌리티쇼’ 부산국제모터쇼의 새로운 시작이 되다.
  •  기사 이미지 서구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초청 아카데미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