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 물놀이 안전사고에 항상 주의하세요
  • 기사등록 2017-06-21 12:40:59
기사수정

  이광우 소방위

본격적인 여름철에 접어들면 전국에 해수욕장이 개장하고 계곡마다 사람들로 넘쳐난다. 매년 여름철이되면 가장 걱정스러운 것이 각종 물놀이와 관련한 안전사고다. 여름철에 물놀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개인이 안전에 대한 기본지식과 본인의 주의가 가장 필요하다.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항상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고 구명장비를 갖추는 등 안전의식을 가지고 사전대비를 하여야 한다. 물놀이 사고 대부분은 더위에 지친 나머지 기본 수칙조차 지키지 않은 채 물속에 뛰어 들었다가 뜻밖의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조금만 안전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자신의 소중한 생명을 사고로부터 지켜 낼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물놀이 기본 안전수칙을 알아 보도록 하자.

첫째,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항상 준비운동을 하자. 준비운동을 하지 않고 갑자기 차가운 물에 들어가면 심장마비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가족단위로 피서지에 왔을 때 부모는 자녀들에게 철저히 준비운동을 시켜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단체로 온 피서객들은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나 가족단위는 대부분 준비운동을 하지 않아 사고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둘째, 자신의 수영실력을 너무 과신하지 말자.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지는 법이다. 자신의 수영실력을 너무 과신하는 것은 목숨과도 직결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셋째, 어린이는 항상 부모님과 함께 물놀이를 해야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이들만 물놀이를 하면 물놀이 안전사고와 바로 연결된다. 

넷째, 술을 마시거나 특히 야간에는 절대 물에 들어가지 말자. 그것은 곧 자살행위 임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안전은 누가 지켜주는 것이 아니다. 본인 스스로 안전의식을 가지고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사고로부터 소중한 내 생명과 가족을 지킬 수 있으며 즐거운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고흥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소방위 이광우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019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주)국민, 장학금 기탁
  •  기사 이미지 서구, 골목정원 가꾸기로 ‘함께서구’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차(茶)향 물씬 풍기는 초록빛 수채화 풍경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