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 의료기술로 에디오피아 심장병 환자에게 새 생명을 - 박근혜 대통령 순방 계기, St Paul 병원 심장센터 협력 MOU, 의약품 유통 협력 M…
  • 기사등록 2016-05-27 11:22:58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박근혜 대통령의 에티오피아 순방(5.26∼5.28)을 계기로 에티오피아 심장수술 역량강화 양해각서 등 총 4건의 양해각서를 5월 26일 체결함으로써 양국 간 보건의료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우선 보건복지부는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에티오피아 보건부와 보건의료 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의료인력 초청 연수 및 현지 훈련, 감염병 예방 및 진단, 건강보험분야 경험 공유 및 자문, 원격의료 및 병원정보시스템 협력 등 보건의료 분야 포괄적 협력에 대해 양측이 합의하였다.

 

이로써 경제성장과 인구증가에 따른 에티오피아의 보건의료 수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보건의료의 아프리카 현지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서울대 의대와 서울대병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은 에티오피아 세인트 폴 병원(St. Paul’s Hospital Millennium Medical College)과 에티오피아 심장수술 역량 강화를 위한 3자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에티오피아 국립병원인 세인트 폴 병원의 심장센터 신축과 연계하여 인력 연수, 임상훈련, 공동수술 등 심장전문의 양성과 심장수술 관련 한국의 지식전수를 통해 에티오피아 심장질환 치료역량 강화 및 에티오피아 환자의 국내 유치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현재 에티오피아에는 심장수술을 할 수 있는 전문의가 거의 없어 매년 43천여명의 환자가 심장질환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연간 3백여명이 인도 등 해외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에티오피아 의약품 기금 및 공급청(PFSA, Pharmaceutical Fund and Supply Agency)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의약품 기금 및 공급청은 에티오피아 내 공공의료기관 및 보건시설에 공급할 의약품 및 의료기기에 대한 구매조달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현지 필수 의약품 정보 공유, 공동 세미나 개최, 연수 프로그램 등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국내 제약 및 의료기기회사의 현지 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에티오피아 건강보험청간 국민건강보험 협력을 위한 4자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건강보험 관련 인력 단기 초청연수, 현지 교육 및 워크샵, 전문가 자문, 국내 외 컨퍼런스 등 정보교환을 통해 한국 건강보험제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전파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건강보험제도 일원화 등 에티오피아의 정책수요에 대응하며, 지난 오만의 사례처럼 추후 국내 건강보험제도의 해외 수출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 오만 대상 한국형 건강보험제도 및 운영 노하우 수출(’14.4∼’15.5월, 50만불 규모)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심장수술역량 강화 지원 사례처럼 앞으로도 에티오피아의 보건의료 서비스 개선과 동시에 국내 보건의료기술과 제품이 진출할 수 있는 상호 Win-Win 모델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는 에티오피아 노동사회부와 사회복지 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MOU는 한국 정부가 아프리카 국가와 체결하는 최초의 사회복지 국제협력 MOU라는 점에서 더욱 뜻이 깊다.

 

사회복지 관련 인력 단기 초청연수, 전문가 자문, 국내 외 컨퍼런스 등 양국 국민들의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경험을 공유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나아가 빈곤 퇴치와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 안전망 구축이 시급한 아프리카 대륙에 ‘한국형 복지모델’을 전수하여 관련 사회복지 전문 인력의 해외진출 및 장기적 협력 관계 구축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649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보랏빛 코끼리마늘꽃 세상 놀러오세요
  •  기사 이미지 ‘2024 부산모빌리티쇼’ 부산국제모터쇼의 새로운 시작이 되다.
  •  기사 이미지 서구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초청 아카데미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