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서구, 우리동네 수호천사 동 복지협의체 첫발 내딛어 - 공적부조의 한계와 복지사각지대 문제해결을 위한 복지공동체 복원
  • 기사등록 2014-12-03 17:54:4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광주 서구(구청장 임우진)가 오는 5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우리동네 수호천사동 복지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한다.

 

우리동네 수호천사동 복지협의체는 서울 송파구 세 모녀 사건과 같은 복지사각지대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 자율의 복지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를 위해 서구는 지난 10월부터 행복한 우리동네 만들기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해 동 복지협의체 위원을 공개모집했다.

 

그 결과 지역활동가, 자원봉사자, 복지전문가, 일반주민 등 지역의 문제를 가장 잘 아는 분들 450명이 위원으로 신청해 동 복지공동체를 구성했다.

 

이날 발대식은 복지협의체 위원들과 주민 등이 모여 우리 마을의 복지문제는 우리가 해결해간다는 캐치 플레이즈를 걸고 앞으로의 활동을 다짐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들 위원들은 국가의 지원이 미치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지역 복지자원과 연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돕고, 동특성에 맞는 특화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성금을 기부할 수 있도록 앞장서는 등 지역사회 나눔문화 활성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게 된다.

 

서구청 관계자는지난 10월부터 우리동네 수호천사를 모집한 결과 많은 분들이 뜻을 함께 해주셨다복지협의체의 취지에 맞게 우리 동네 어려운 사람은 우리가 돕는다는 정신으로 주민 자율의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모두 함께 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지난달 28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한겨레정책연구소,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4년 대한민국 지역사회복지대상에서 최고의대상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복지분야 평가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342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주)국민, 장학금 기탁
  •  기사 이미지 서구, 골목정원 가꾸기로 ‘함께서구’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차(茶)향 물씬 풍기는 초록빛 수채화 풍경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