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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정부 출범이후 교통정책 지속추진으로 사망사고 줄어 - 광주지방경찰청 경비교통과장 총경 김칠성
  • 기사등록 2008-09-01 06: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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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종황제가 1903년 우리나라에 자동차를 처음 들여 온지 105년째를 맞고 있다. 그동안 자동차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10년 전에 벌써 천만대 시대에 접어들었고 머지않아 2천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자동차 증가에 따라 한해 20만 건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6천 여명이 사망하고 33만명에 이르는 부상자 등 엄청난 인적.물적 피해를 주고 있다.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로 비교하자면 1978년 13.8명에서 2002년 4.6명 지난해 3.1명으로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OECD 가입국에 비하면 아직도 가장 하위 수준으로 영국 1.0명, 호주 1.2명, 미국 1.8명의 2~3배에 이르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교통선진국에 비해 교통사고가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각 부처의 교통안전 추진조직이 매우 미약하고 상위에 교통안전 업무를 조합 조정하는 기구의 부재와 각 부처의 교통안전 관련 예산의 절대부족, 교통안전 예산의 효율적 사용과 이에 대한 평가시스템의 부재, 교통안전에 대한 법과 제도의 부재 등을 꼽을 수 있다.

새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대폭 개선하고 법과 제도를 정비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경제적 손실비용(도로교통공단 추산 한해 3조9,328억원)을 줄이고 귀중한 국민의 생명을 지켜 나가겠다는 원대한 설계를 추진 하고 있다.

경찰청에서도 금년에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향후 5년간 교통사고 사상자를 50%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하고 있다.

먼저 교통사고 사망자의 절반에 해당하는 보행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고 다발지역을 선정하여 중앙분리대, 방호울타리 등 안전시설을 집중 개선하고, 교통사고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들에 대한 교통안전 교육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금년 6월 1일부터 노인보호구역(실버 존)을 확대운영하고 있으며 주택가 등에서의 생활도로 속도관리제도(Zone 30)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금년 교통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4월부터 교통위반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과 계도를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한 결과 8월 현재 교통사고 사망자가 지난해에 비해 광주지역에서 10명(10.9%), 전국적으로는 263명(6.9%)이나 감소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하반기에도 끼어들기 등 교통질서 문란행위를 집중 계도.단속하여 흐트러진 교통질서의식을 바로 잡아 국민의 귀중한 생명을 교통사고로부터 지켜 나갈 계획이다. 교통질서확립에 시민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동참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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