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겨울철 눈길 안전요령!! - 화순소방서 현장대응단
  • 기사등록 2013-11-22 11:06:36
기사수정
며칠 전 첫눈이 내렸습니다. 기상청의 예보도 있었지만 운전자들은 미처 눈길이나 빙판길에 적응하지 못해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수십 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눈길 안전운전요령만 잘 알고 실천하면 눈이 온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지금부터 눈길에서의 운전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차량에 쌓인 눈은 털어낸다. 전면 유리의 눈만 쓸어내리고 바로 운전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정말 위험합니다.

앞, 뒤, 좌, 우 유리의 눈을 제거하고 사이드 미러의 눈과 전조등, 미등의 눈도 제거해야합니다.

둘째, 눈이 많이 쌓인 경우 체인 장착은 필수입니다. 갑작스런 눈길을 만났을 때를 대비하여 체인은 트렁크에 항상 보관해두시기 바랍니다. 이때 전륜차량은 앞쪽타이어에, 후륜차량은 뒤쪽타이어에 체인을 장착하여야합니다.

셋째, 출발할 때는 수동은 2단기어로, 오토차량은 저단기어로 서서히 출발해야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넷째, 안전거리는 평소의 3배 이상으로 유지하라. 평소보다 더 많은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돌발 상황 발생 시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감속 시에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고 풋브레이크는 두세번에 나눠서 밟아야 합니다. 눈길에서는 갑자기 제동을 하면 차가 돌아버립니다. 또한 커브를 돌 때는 미리 감속을 한 뒤에 서서히 가속페달을 밟으면서 돌아야합니다.

여섯째, 차가 미끄러지는 경우엔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립니다. 미끄러지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면 차량이 통제력을 잃고 더 돌게 됩니다.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차량을 제어하면서 가속페달을 살살 밟으면 돌발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커브길에서는 회전반경을 최대한 크게 잡으면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앞 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가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눈길운전의 미덕은 양보운전입니다. 빨리 가려고 서두르지 마십시오. 추월을 하려고 핸들을 돌리는 순간 당신의 차는 당신의 생각과 전혀 다르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눈길 안전운전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 겨울도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1121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주)국민, 장학금 기탁
  •  기사 이미지 서구, 골목정원 가꾸기로 ‘함께서구’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차(茶)향 물씬 풍기는 초록빛 수채화 풍경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