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흥군, 봄철 단감 과원관리 현장컨설팅 실시 -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한 수형 만들기 정지 전정 현장실습
  • 기사등록 2013-03-12 13:47:3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군은 지난 8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감 고품질 안전생산 과원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재배농가 포장에서 정지 전정 현장실습을 했다.
 
지난해 태풍으로 낙엽이 많아 수세가 약화되어 고품질 과실을 안전하게 생산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과원관리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단감 전문가인 안석경(창녕군농업기술센터)지도사를 초청해 품종선택, 토양관리, 월동 후 과원관리와 생리장해 원인과 대책 및 합리적인 수형구성 등 맞춤형 재배기술을 중점 실시했다.

안 지도산는 단감이 수지맞는 농사가 되기 위해서는 과실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자가 퇴비 만들기, 저수고 정지전정에 의한 수형개선, 초생재배에 의한 토양 물리성 개선 및 경영비 절감을 위한 가족노동력 중심 단감재배 성공모델을 제시했다.
 
교육에 참석한 농업인들은 현장에서 발생한 궁금한 문제점들을 질의하고 안석경 전문가는 풍부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감꼭지 들림 현상, 요소 엽면시비, 석회유황합제 이용 병해충 방제 등 알기 쉽게 농업인들의 질문에 답변함으로써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었다.

최대인 고흥단감연구회장은 “고흥 단감의 품질향상과 브랜드화로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자주 가져야 한다”고 교육소감을 밝혔다.

한편,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흥군 단감 재배면적은 130ha로 연간 25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나 전국에서 최고의 품질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통한 농가 소득증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960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