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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13개 기업과 손잡고 서울시와 전력데이터 활용한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 업무 협약 체결 - 2025년 1만 세대 신규모집 목표... 연간 45MWh 전력사용량 감축 효과 예상 -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 및 에너지 절약 정책 적극 참여
  • 기사등록 2025-04-25 13: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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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인터넷신문]한국전력(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은 가정의 전기사용 절감을 유도하고 나아가 통합 에너지 서비스를 본격화하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한전은 삼성전자 등 13개 민간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시와 `에너지절약미션(주민 DR)’ 확대 및 에너지 관련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4월 24일(목) 서울시청에서 업무협약(MOA)을 체결했다.

 

주민 DR 서비스는 서울시가 가정에 전기 절감을 요청하는 경우, 1시간 동안 기존 전기 사용량 대비 10% 이상 절감하면 회당 1,000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가입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 에너지정보누리집(https://energyinfo.seoul.go.kr/) 또는 한전 모바일 앱서비스 “에너지케어(7월 이후 제공)”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전 컨소시엄은 전력량정보제공 사업자, 수요관리 사업자, 가전 제조사, 에너지서비스 사업자로 구성되며 한전은 ‘에너지케어’ 플랫폼을 구축·관리하고 참여사간 데이터를 중개하며 실거주 인증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전 컨소시엄과 서울시는 올해말까지 주민 DR 서비스 가능 아파트를 150개 단지로 확대하고, 서비스 참여가구를 10,000세대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약 45MWh*의 전력 사용량 절감이 기대되며 이는 이산화탄소 약 20톤 배출 저감 효과에 해당한다.


* 10,000세대 가입, 성공률 30%, DR 100회 발령, 회당 가구당 평균 150Wh 감축 시

  10,000 × 30% × 100 × 150Wh = 45,000,000Wh = 45MWh

 

한전 박종운 ICT기획처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민간기업과 협력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서울시와 함께 에너지 절약 정책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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