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애그리후드와 재미농업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4-01-24 10:07:16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미국에서는 최근 곳곳에서 우리나라 농촌 마을 같은 것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 이름은 애그리후드(agrihoods)이다. 애그리후드란 농업(agriculture)과 이웃(neighborhoods)을 합성한 신조어다. 우리나라에서 농촌 마을에서는 대부분 농사를 짓고, 이웃사촌이라는 말이 있듯이 주택과 주택 사이가 가깝고 상부상조하면서 사촌처럼 지낸다.

 

그런데 미국에서는 농민 1인당 농지면적이 넓고, 농민들은 대규모의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농가 주택은 다른 농가와 상당히 먼 거리에 있으므로 이웃사촌이라는 무색할 정도다. 또 미국인들의 시각에서 우리나라 농촌 마을은 주택과 주택이 가깝고 1인당 농작물의 경지면적이 작아 이색적이다.

 

더욱이 미국에서는 농업이 규모화되어 있으므로 우리나라처럼 귀촌이나 귀농이 쉽지 않다. 농업을 쉽게 그만두기도 어렵고, 다른 업종에서 농업에 쉽게 뛰어들기도 어렵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애그리후라 할 수 있다.

 

미국에서‘애그리후드((agrihoods)’라는 용어는 2014년 남부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개발 회사 Rancho Mission Viejo LLC가 신선한 농산물이 생산되는 곳 등지와 가까운 곳에 있는 주택을 원하는 부유한 밀레니얼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상표로 처음 사용한 데서 유래된 것이다.

 

애그리후드는 미국에서 현재 28개 주에 걸쳐 200개 이상이 만들어져 있다. 주로 부동산 개발업체에서 개발한 것으로 개발업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주거와 농원이 세트로 되어 있다. 이웃과 협력하면서 채소와 과일을 함께 키우고 수확할 수 있게 되어 있으나 전업농은 아니다. 다만 실제로 농사를 짓는 사람도 있는데, 이들의 고객은 주로 인근 지역 주민들이다.

 

애그리후드에는 공유 지역에서 요리 교실의 개최 등 공동생활에 초점을 맞춘 편의 시설이 추가되어 있다. 그 밖에도 넓은 녹지, 태양 전지판 패널이 달린 주거 등이 도입되어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 친화적인 생활을 보내고 싶다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이다. 그와 동시에 수영장과 클럽하우스, 커피숍 등 현대적인 설비도 되어 있어 편리성이 가미되어 있다.

 

애그리후드는 늘어나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크게 다섯 가지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점으로는 첫째는 유기농이다. 미국인의 73%는 신선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접근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는데, 애그리후드는 이웃 농장에서 직접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으므로 신선하고 신뢰가 가는 것을 먹을 수 있다.

 

둘째는 농산물의 생산에 참여한다. 애그리후드에서는 전문가들이 농지를 운영하러라도 주민들이 생산에 다양하게 참여하면서 자신이 먹는 음식 뒤에 숨은 노동력 등에 알게 되고,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낀다.

 

셋째, 녹지 공간을 이용한다. 농업의 또 다른 특징은 공원, 산책로, 정원과 같은 야외 녹지 공간에 대한 접근성이다.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창의성을 촉진하고 책임감을 가르치며 자신감을 키워준다.

 

넷째, 이웃과의 소통이다. 애그리후드에는 이웃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구조와 시설 등이 되어 있다. 일부 애그리후드에는 자체 도서관이 있고 심지어 학교도 있어서 아이들이 함께 놀고 배울 수 있게 되어 있다.

 

다섯째, 지속 가능한 생활이다. 미국에서는 농산물 산지에서 가정까지 평균 1,500마일 거리에 있는데 비해 애그리후드에서는 도보 거리에 있는 농장의 신선한 농산물을 활용하므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미국에서는 위와 같이 애그리후드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 본질은 자연환경에 쉽게 접촉하고 농업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재미 때문이다. 즉, 애그리후드는 재미농업에 대한 접근의 한 방식이라 할 수가 있다.

 

[자료 출처]

Anatomy of an agrihood: Get back to the basics with farm-to-table living(https://www.thezebra.com/resources/home/agrihood/)

What It Takes to Develop a Successful AgriHood(https://www.agritecture.com/blog/2023/4/12/what-it-takes-to-build-a-successful-agrihood)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64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