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학경제연구원, 석유화학 입문교육(Ⅰ) 개최! - 석유화학 산업과 시장특성의 이해 ,1월 25-26일, 전경련회관
  • 기사등록 2024-01-04 12:04:0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정해권 기자]화학경제연구원(원장 박종우)은 석유화학 산업 입문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다가오는 1월 25~26일(목~금) 양일간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석유화학 입문교육’을 개최하여 석유화학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번 교육은 화학경제연구원에서 10년째 개최하고 있는 교육으로 화학산업 입문자 및 실무자를 주 교육 대상으로 진행한다.


세계 석유화학 시장은 피크 오일(Peak Oil)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거대 글로벌 석유기업들은 석유시장의 중장기적 성장에 베팅하고 있다.


2023년 10월 11일 엑손모빌이 셰일가스 시추업체 파이오니어 내추럴 리소시스를 595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경쟁사 셰브론도 석유·가스 생산업체 헤스를 530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공개했다.


유럽계 석유 메이저들은 다시 석유사업으로 전환하고 있다. BP와 셸(영국), 토탈에너지(프랑스)는 2010년대 후반 들어 태양광·풍력 사업을 키우며 석유 회사가 아닌‘종합 에너지 기업’으로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해왔지만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석유·가스값이 급등하였으며, 태양광·풍력 발전 또한 금리 인상과 각종 자재비 인상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19년 하루 1억70만 배럴이던 전 세계 석유 수요는 코로나로 2022년까지 3년 연속 1억 배럴을 밑돌았다. 하지만 2023년에는 1억230만 배럴로 늘어나면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탄소 중립 노력에도 석유 생산·소비는 더 늘어난 것이다.


또한 OPEC는 2023년 10월“전 세계 석유 수요는 2030년 1억1200만 배럴, 2045년 1억1600만 배럴로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했다. 항공유와 석유화학 원료 등의 대체재를 찾기 어렵고, 경제 성장이 빨라지는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국 및 개도국을 중심으로 석유 수요는 증가 할 수밖에 없으며,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에너지 안보가 중요해진 것도 석유 수요 증가 원인이기 때문이다.


<2024년 석유화학 입문교육(Ⅰ) - 석유화학 산업과 시장특성의 이해>


교육에서 다뤄지는 주요 의제는 △ 정유산업의 환경변화와 대응방안 △ 국제유가의 이해 및 분석 △ 석유화학 산업의 이해 △ 석유화학 가격 결정요인 분석 △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석유화학 시장 전망 △ 국내외 천연가스시장 현황 및 전망 △ 국내 수소산업 현황 및 전망 △ 석유화학기업 경쟁력 분석 등이며, 강연자로 YNCC,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어프로티움 前 (주)덕양, 한국기업평가, 한국무역협회, 화학경제연구원, 헤라실업 등 석유화학 산업 전문가들이 나선다.


교육 신청은 화학경제연구원 홈페이지 www.cmri.co.kr 에서 선착순으로 받고 있다.

- 화학경제연구원 관계자는‘석유화학 입문교육(Ⅰ)은 석유산업 및 정유산업의 기초 및 전망을 다루는 교육으로 매년 석화업계 입문자와 종사자들의 관심이 뜨겁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51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