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행정구역 개편 논의 본격화 - 시민의견 최우선 수렴, 어디와 통합하는 게 좋을지 연구
  • 기사등록 2009-09-12 11:25:48
기사수정
 
포항에서도 지방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박승호포항시장은 7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포항을 비롯한 인근도시들이 한 단계 높은 차원의 발전을 이끌어내고 지역 경쟁력을 강화 위해서 포항도 뜻을 함께 하는 인근 지자체와 지방행정체제 개편 논의에 동참해야 하며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시장의 이번 발언은 포항시가 경북 제1의 도시로서 위상을 굳건히 하고 글로벌 포항건설의 시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근 지방자치단체와의 통합을 성사시켜야 하는 것은 물론 통합논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최우선적으로 수렴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박시장은 이날 “포항은 지난 95년 포항시와 영일군이 통합을 하면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냈고 그 결과 환동해 경제권 중심도시를 꿈꾸고 있다”고 운을 뗀 뒤 “정부가 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자치단체 자율 통합에 대해 엄청난 인센티브를 주기로 하고 있는데다 도내를 포함한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 간 통합논의가 본격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시점에 포항이 통합 논의를 못할 이유가 없는 만큼 이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하라”고 말해 인근자치단체와의 통합에 적극 나설 뜻을 밝혔다.

박시장은 또 “행정구역 통합에는 시민들의 의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만큼 시민들의 의사를 최대한 모아 결정하되 어느 자치단체와 통합하는 것이 좋을 지에 대해서는 경제적 정서적 측면까지 포함해 시가 충분히 연구하고 이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포항시에서는 지난 6월 포항지역사회연구소와 갤럽이 포항 경주 영덕 영천 울진 울릉 등 경북 동해안 6개 시군주민들을 대상으로 행정구역 개편 관련 설문조사를 벌인 이후 시가 행정구역 개편을 직접 거론하기는 처음 있는 일이다.

행정구역 개편과 과련 현재 경기도에서는 군포시 안양시,의왕시가, 경북에서는 구미시 김천시 상주시가 통합논의를 벌이는 등 전국에서 42개 시군이 통합논의를 활발히 벌이고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자치단체간 통합시 통합시군에 각각 5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하고 통합인구가 100만명이 넘을 경우 부시장 1명을 더 둘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재정이 열악한 통합지자체에는 10년 동안 기존 보통교부세 금액의 최대 60%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278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가수 전가연 메인센터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