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양군(군수 이정섭)이 2007년도 지방의제21 추진사업 성과평가에서 전국 군단위 지자체중 최우수군으로 선정되어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이번평가는 지방의제21의 내실있는 실행을 유도하기 위해 환경부가 마련한 것으로 학계와 지방의제 추진기구 임원, 지방환경청공무원, 지자체 공무원등 총 16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실시했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말에 전국 24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의제21 실천사업 추진성과에 대한 발표회를 실시하고 평가위원별 1차 평가후 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하여 지난 1일자로 담양군이 최우수 군으로 최종 확정됐다.
담양이 최우수 군으로 선정되기까지는 담양군 지방의제21 추진기구인 「대숲맑은담양21추진협의회」에서 담양호 살리기 운동의 일환으로 담양호 주변 낚시용 불법시설물 철거 및 지속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환경그림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부단한 노력이 적중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시스템 구축 등 환경정책과 관련한 주요 정책사례가 타 지자체와 비교하여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 지방의제21 추진사업 성과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은 최고경영자의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확고한 의지의 결실로 민선4기 들어 환경분야에 대하여 최고경영자가 등한시하여 왔다는 시중의 우려가 있었으나 이번 수상을 계기로 그러한 우려가 불식되었다.
한편, 이번 평가는 광역시.도, 시 및 군 등 3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광역시.도는 인천광역시, 시지역은 원주시, 속초시, 제천시가 군지역은 유일하게 담양군이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어 오는 12월중에 기관 및 유공공무원에 대한 표창을 실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