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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회복 위해 9월 이후 수출마케팅 총력 지원한다! - 정부, 예비비 포함 수출마케팅에 80억원 추가재원 집중 투입
  • 기사등록 2012-09-04 17:5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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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와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은 9.3(월) 14시,「하반기 수출진작 유관기관 간담회」를 조석 제2차관 주재로 개최하고, 예비비와 자체 예산전용 등을 통해 마련한 수출마케팅 추가재원(80억원)을 활용한 “9월 이후 수출마케팅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금번 계획에는 8.8일부터 가동된 “수출 애로타개 비상대책반”과 “업종별 수출입동향 점검회의”(8.22일, 제2차관 주재)에서 제기되었던 수출마케팅 애로해소를 위한 구체적 지원방안이 담겨 있다.

특히 업종별 점검회의에서 섬유직물, 공작기계 등 대표적 중소기업 수출업종 관련 단체가 제기하였던 수출마케팅 지원요구가 추가적인 재원 마련에 따라 즉시 반영되어 해소되게 되었다.

* (공작기계) 한․인니 공작기계 산업협력을 위한 수출상담회 예산 지원
* (섬유직물) KORUS 섬유패션 Trade Week 개최 예산 지원 등

지식경제부와 중소기업청은『9월 이후 수출마케팅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연내 수출 확대가 가능한 지역·품목을 대상으로 해외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국내에서 대형 수출상담회를 추가로 개최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해외 바이어 접촉 기회를 최대한 많이 제공함으로써 수출침체 분위기의 반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9월 이후 8개 주요 시장별로 무역사절단(132회), 전시회 참가(79회), 한국상품전(7회) 등 총 218회의 수출마케팅 사업을 추진한다.

상대적으로 수출 기회가 더 많은 중국 내륙시장, 중동시장 및 아세안 소비재 시장 공략을 위한 대형 한국상품전, 무역사절단 및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일본, EU 등의 글로벌 기업 대상 부품소재 단기 수출실적 확대를 위해 무역사절단 파견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한류·IT 등 코리아 브랜드와 기술력, 그리고 FTA를 활용하여 수출실적 확대가 가능한 품목 대상 수출로드쇼 및 한국상품전을 개최한다.

국내에서는 9월 이후 수출상담회(31회), 전시회(25회) 등 총 56회의 국내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며, 대형 수출상담회 확대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바이어 접촉 기회를 최대한 많이 부여할 계획이다.

또한, 전시회 참가 바이어 수 증대(+400명)를 통한 중소기업 수출마케팅 기회 확대를 위해 국내전시회에 대한 지원을 추가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9.4일(화) 이명박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수출마케팅 지원경비’ 지원을 위한 “2012년도 일반회계 일반예비비 지출안”을 의결하였다.

금번에 예비비로 편성된 ‘수출마케팅 지원경비’는 50억원이며, 지식경제부와 중소기업청이 자체 예산 구조조정을 통해 마련한 30억원을 합쳐 총 80억원의 예산이 추가로 수출마케팅에 투입되게 된다.

* 9월 이후 집행예정 수출마케팅 예산은 총 163억원(기존 83억원 + 추가 80억원)

이번에 추가로 마련된 80억원의 재원은 단기 수출확대를 위해 중소기업이 수출 증대를 위해 지원을 요청한 사항, 그리고 업종별 단체에서 제기된 수출마케팅 관련 애로를 해소하는 사업 등 총 29개 사업에 투입되게 된다.

조석 제2차관은 “정부가 예비비 지출이라는 비상수단을 강구하고 있을 정도로 수출 확대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언급하며, “우리 기업이 숨어있는 해외시장의 수요를 찾아 수출로 연결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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