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민을 내 가족처럼! 감동 민원행정서비스 창출” - 웃음꽃이 피어나는 친절·신속·정확한 민원실 만들기
  • 기사등록 2012-05-07 11:54:3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광양시는 시민체감형 민원제도 개선 및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시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감동 민원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해 3대 추진전략을 마련해 추진한다.

시가 마련한 3대 추진전략은 ▷시민체감형 민원제도 개선 및 서비스 강화 ▷법과 원칙에 충실한 공정한 민원처리 ▷지속가능한 성과창출을 위한 민원행정 기반 구축 등이다.

광양시는 사회적 취약계층에 불편과 부담을 주는 생활민원을 종합적으로 발굴하여 집중 개선함으로써 친시민 중심의 민원행정 구현에 앞장서고, 또한 수요자 편의 위주로 민원창구 운영체계와 운영방식을 개선하여 질 높은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민원시책으로 토요민원실 운영, 직장인 밀집지역을 찾아가는 전입신고처리제, 읍・면지역을 찾아가는 통합방문 지적・건축민원실,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 관내 거주 만65세이상 노인에게는 실버층 여권 안심등기 교부제를 시행하여 여권신청후 여권수령을 위해 시청을 재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주는 등 고객감동 행정구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one-stop민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부당한 민원접수 보류・거부를 근절시키고 민원인 제출서류를 최소화 하는 신속한 민원처리, 민원후견인제 및 민원조정위원회 등 민원처리제도 운영 내실화, 민원인 개인정보 보호 철저, 이의신청 고지 의무화 등 법과 원칙에 충실한 공정한 민원사무처리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민원행정서비스 수준 자율진단제 실시, 민원창구 안내기능을 강화하는 등 지속가능한 성과창출을 위한 기반 구축을 위해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각종 민원사무처리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 친절하게 처리함으로써 시민들에게 한차원 높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민원관련 부서 공무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민원처리상황을 수시 점검하고 업무능력 강화를 위해 민원교육을 적극 이수하도록 할 예정이며, ‘만사형통 웃음꽃 피는 친절한 민원실 만들기’를 위한 웃음교육을 웃음강사 “김현”의 자원봉사로 연말까지 월2회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746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