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5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정원박람회조직위는 6일 성공적인 정원박람회 개최를 위한 시민의 염원을 모으고 각계 각층의 참여 분위기 확산을 위해 D-500일 기념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기념행사는 정원박람회 D-500 카운트 다운 전광판 제막식과 시청정문 쉼터에 성탄 한평정원과 어울리는 포토존을 마련하여 ‘제13회 예쁜 엽서 전시회’와 ‘성공 기원 예쁜엽서 보내기’ 등 박람회의 성공 기원을 염원하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다.
기념행사에 앞서 (주)삼원건설조경외 2개 단체의 ‘수목 및 지정기탁금 전달식’이 개최돼 팽나무 500년산외 51주와 현금 2백만원이 기탁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정원박람회에 기탁된 기금은 13개단체 2억1천만원(수목 및 조경 소재 별도)이 접수된 바 있다.
기념행사 후에는 순천시의 시가지 조명등 점등식 행사가 연계되어 정원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더욱 환하게 밝혀줄 예정이다.
‘지구의 정원 순천만’이란 주제로 2013년 4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6개월간 열리는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21세기형 정원박람회로 미래의 도시들이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가를 보여주는 박람회가 될 것이다.
정원박람회는 지금까지 산업박람회와는 달리 다양한 형태의 정원을 만들어 세월이 흐를수록 나무와 꽃이 어우러져 푸른 도시를 만들어가는 미래형 박람회로 경제적 효과 뿐 아니라 전후방 산업 발전에도 매우 효과가 큰 박람회이다.
현재 박람회장 조성공사는 토사 반입 등 30%의 진행을 나타내고 있으며 수목원 및 습지조성공사는 2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본격적인 나무 식재로 큰나무는 총 1천752주가 식재되어 있으며 큰나무는 연말까지 작은 나무는 내년 4월까지 식재를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한, 정원박람회장은 세계적인 명품 정원 만들기에 분주하다. 다양한 사람만큼이나 다양한 모양의 참여정원, 세계정원이 들어서게 된다.
110개의 국외, 국내 정원 유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 네덜란드, 독일 등 10개의 세계 정원은 확정되었으며 76개의 실내정원과 24개의 실외정원은 공모중에 있거나 확정되는 등 촘촘하게 준비하고 있다.
국제습지센터, 수목원, 저류지 등 국가지원 사업도 착착 진행되고 있다.
시민들의 뜻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2013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 관계자는 “D-500일을 맞아 정원박람회에 대한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국가의 관심과 시민들의 지혜와 협력을 모아야 할 때라며 범 시민적 관심과 참여를 고조시키고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향한 시민들의 염원을 한 데 모아 박람회 준비에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