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광한우 지리적표시 등록확정
  • 기사등록 2011-10-06 16:10:1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영광군과 영광축협은 지난 5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열린 지리적표시제 등록심의위원회에서 영광한우지리적표시제 등록이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영광한우는 조선시대 사복시에서 1678년에 편찬한 착색화첩(보물제1595-1)등의 기록에 따라 역사성이 증명되었으며, 축산물이력추적관리 및 무항생제인증․도지사품질인증 등에서 품질인정을 받았고 영광 청보리한우 사양관리에 의해 차별화되고 체계적인 혈통관리, 사육 단계별 청보리 발효사료 한우고급육시스템에 의한 급여관리 및 동물복지를 고려한 친환경적 사육관리 등을 인정받아 등록이 확정되었다.

지난해 보리산업특구지정과 영광찰쌀보리쌀지리적표시제 등록에 이어 보리전진기지 구축 및 산업화를 선포한 영광군에 또 하나의 쾌거로 2개월간의 등록공고를 거쳐 횡성․홍천․함평한우에 이어 12월말 영광한우 지리적표시제 등록증을 교부 받는다.

지리적표시제는 상품의 품질 또는 맛이 생산지 기후나 풍토 등 지리적 특성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높은 명성을 지닌 경우 지적재산권으로 인정해주는 제도로 국내에서는 1999년 지적재산권협정(TRIPs) 이행차원에서 농산물품질관리법을 제정하여 지리적표시제를 도입하였다.

영광한우 지리적표시제 등록 효과는 다양하다. 소비자 입장에서 한우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믿을 수 있는 영광산청보리 발효사료를 단계적으로 먹이는 고품질의 한우 구입이 가능해진다.

또한 축산농가에서는 안전한 국내산 청보리 발효사료로 배합사료비 절감효과를 경종농가에서는 청보리 소비량증가에 따라 재배면적 증가와 안정적인 판로확대로 고소득을 올릴 수 있으며, 한우시장 차별화를 통한 품질향상 및 지역축제 등과 연계해 직․간접의 다양한 지역경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영광한우 지리적표시제 확정은 영광한우의 대외적인 브랜드가치 상승과 소비자들의 신뢰확보로 경쟁품목에서 우위를 확보하며 축산농가와 경종농가의 소득향상에 큰 효과 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군에서는 영광모싯잎송편 지리적표시제 등록 1차 심의를 통과하여 2차 현지심사를 앞두고 있으며, 영광고추와 고춧가루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추진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607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  기사 이미지 보성군·하동군 100년 이상된 고차수 식재 ‘다원결의’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