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 물놀이 사고시 안전에 주의해야
  • 기사등록 2011-07-18 08:06:3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해마다 물놀이 사고가 발생하여 가족 또는 친구를 구하려고 뛰어들었다가 같이 변을 당하는 소식을 매체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데, 이런 안타까운 일이 없도록 구조요령을 익혀야 하겠습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명 구조 안전수칙

-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즉시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들지 않습니다.
-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장대, 튜브, 아이스박스, 스티로폼 등 주위의 물건들을 이용하여 구조를 시도합니다.
- 숙달된 사람이라도 직접 수영을 하여 구조한다는 것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물에 빠진 사람은 무엇이든 손에 잡히는 것을 결사적으로 끌어안으려는 속성이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 파도나 조류와 싸우지 말고 흐름을 이용합니다.

구조 요령

1. 손이 닿는 위치에 물에 빠진 사람이 있는 경우

① 팔 뻗어 구조하기
팔을 뻗어 구조할 때 장대, 밧줄(로프), 옷, 수건 등이 있다면 먼저 사용합니다.
구조자는 바닥에 엎드려 자신의 몸을 고정한 후 팔을 뻗어 물에 빠진 사람의 손목을 잡아 끌어내도록 합니다. 직각으로 엎드려 균형을 잡고 한 손은 자기 몸이 물에 빠진 사람의 몸과 직각이 되게 바닥을 눌러 밀려가지 않게 합니다.

② 다리 뻗어 구조하기
물에 빠진 사람과의 거리가 멀어 손이 닿지 않을 때 물속에 들어가 안전지대에 자신을 확실히 고정 후 다리를 뻗어 끌어낼 수 있습니다.

2. 손이 닿지 않는 위치에 물에 빠진 사람이 있는 경우
① 장대·끈·웃옷 등 사용하여 구조하는 방법
② 손 연결 구조방법

많은 사람이 있다거나, 급류가 아니고 물 깊이가 가슴을 넘지 않는다면, 손 연결(인간 사슬)에 의하여 물에 빠진 사람을 끌어내어 구조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구조자들은 보는 방향을 서로 반대로 하며, 서로 잡을 때는 서로 손목을 잡음으로써 손 연결이 풀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③ 밧줄(로프) 및 구명부표 사용방법

밧줄(로프) 끝부분을 한쪽 발로 밟고, 물에 빠진 사람의 머리를 넘어 뒤쪽으로 넘어갈 정도로 던져 줄을 잡으면 줄을 서서히 당기도록 합니다.

④ 판자·통나무·아이스박스 등 부력 있는 물건 이용방법

물에 빠진 사람에게 판자, 통나무 또는 물에 뜨는 놀이기구 등을 밀어주어 이것을 잡고 떠있게 하거나, 구조자가 기구를 잡고 끌어내는 방법입니다. 기구를 밀어줄 때에는 빗나가지 않게 똑바로 밀어주고, 통나무는 중앙을 잘 잡도록 지시해주며, 대화를 통하여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도록 합니다.

3. 물건을 던질 수 없는 먼 거리에 물에 빠진 사람이 있는 경우

① 보트를 이용하는 구조

② 부력 있는 물건을 가지고 접근
튜브 또는 아이스박스 등 부력 있는 물건을 가지고 접근합니다. 이때 물에 빠진 사람에게
잡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③ 맨몸수영 구조
숙달된 사람이라도 직접 수영을 하여 구조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위험한 일입니다. 전문적인 수영구조 기술을 익히지 않은 사람은 물에 빠진 사람에게 잡혀 동반 익사할 수가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에게 접근할 때에는 측면으로 우회하여 후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566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하동군 100년 이상된 고차수 식재 ‘다원결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제47회 보성다향대축제 성공 기원 ‘강속구’ 던져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