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렬사(忠烈祠) 제례(祭禮) 봉행(奉行)
  • 기사등록 2011-03-10 10:32:42
기사수정
 
원주문화원에서는 원주 대표 충절인사들의 애국충절과 호국정신을 기리는 충렬사 제례를 오는 3월 11일(금) 오전 11시 행구동 충렬사 사당에서 시민, 배향인물 후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한다.

금번 제례에는 원주시장이 초헌관을 원주시의회의장이 아헌관을 원주 문화원장이 종헌관을 맡아 집례한다.

-충렬사 제례 행사개요
◦ 일 시 : 3월 11일(금) 오전 11시 ※ 음력 2월 7일(1670년 사액된 날)
◦ 장 소 : 충렬사 사당(원주시 행구동 402-3번지)
◦ 주 최 : 원주시
◦ 주 관 : 원주문화원
◦ 참 석 : 원주시민, 배향인물(원충갑, 김제갑, 원호) 후손 등

-충렬사 제례 헌관
◦ 초헌관 : 원창묵 원주시장
◦ 아헌관 : 황보경 원주시의회 의장
◦ 종헌관 : 장순일 원주문화원장

-충렬사 배향인물 및 연혁
◦ 배향인물
- 원충갑(元冲甲), 김제갑(金悌甲), 원호(元豪) 3위(位)

◦ 연 혁
- 충렬사(忠烈祠)는 1291년(고려 충렬왕 17년)의 합단적(哈丹賊) 침입과 1592년(조선 선조 25년)의 왜적(倭敵) 침략에 맞서 국권수호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의 숭고한 호국정신이 깃들어 있는 곳이다.

- 1290년 원나라 반적(叛賊) 합단적[카단]이 고려의 동북 변방을 침입한 이후 1291년 철령(鐵嶺)을 넘어 교주도(交州道, 강원도)로 난입하여 영근[양평]을 점령하고 원주에 이르러 치악산 영원산성을 공격하자, 원주별초(原州別抄)에 소속되어 있던 향공진사(鄕貢進士) 원충갑(元冲甲)은 결사대(決死隊) 중산 (仲山), 방호별감(防護別監) 복규(卜奎), 흥원창판관(興元倉判官) 조신(曺愼), 별장(別將) 강백송(康伯松), 원주 관리 원현(元玄)․원종수(元鍾秀), 유생(儒生) 안수정(安守貞) 등 다수의 원주사람들과 힘을 합쳐 이들을 물리쳤다. 이로 부터 합단적은 예봉이 꺾여 여러 고을에서도 굳게 방어하는 계기가 되었 으며, 이러한 원충갑 등의 공로로 원주에 부과되던 각종 부역(賦役)과 잡공(雜貢)이 3년동안 면제되었다.

- 왜국의 조선 침략으로 촉발된 임진왜란은 유사 이래 최대의 국가적 위기상황이었다. 왜적이 영동지방을 짓밟고 남한강 상류를 따라 평창·영월·주천·신림을 거쳐 원주를 침입하자, 원주목사(原州牧使) 김제갑(金悌甲)은 병사와 고을 백성들을 모아 영원산성에서 결전을 펼쳤으나 중과부적으로 영원산성은 함락되기에 이르렀다. 김제갑 원주목사는 항복할 것을 강요하는 왜적에게 굴복하지 않다가 끝내 죽음을 당하였고, 그의 작은아들 김시백(金時伯) 또한 아버지 곁을 떠나지 않고 싸우다가 전사하였으며, 비보를 들은 부인 전주이씨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니, 때는 1592년(조선 선조 25년) 8월 25일이었다. 김제갑 목사와 아들 그리고 부인은 충성(忠誠)과 효도(孝道)와 정렬(貞烈)로써 순절(殉節)하여 충․효․열의 표상이 되었다.

- 이에 앞서 강원도조방장(江原道助防將) 원호(元豪)는 1592년 5월 여주 신륵사에서 왜적을 크게 무찌르고 패주하는 적을 구미포(龜尾浦)에서 섬멸 하여 서울로 향하던 왜적의 진로를 차단하는 전공을 세웠다. 이후 1592년 8월 왜적에 의해 철원․평강․김화 등이 유린당하자, 병사를 이끌고 김화에 이르러 분전하였으나 왜적의 형세를 당할 수 없어 왜적에게 굴복되기 전에 절벽 아래로 투신하여 자결하였다.

- 1669년(조선 현종 10년) 원주 하동리(下洞里)에 14칸으로 건립된 충렬사는 원주 유생들이 상소하여 1670년(조선 현종 11년) 윤 2월 7일 ‘충렬사(忠烈祠)’로 사액(賜額)되었고, 응양상호군(鷹揚上護軍) 충숙공(忠肅公) 원충갑(元冲甲)․원주목사(原州牧使) 문숙공(文肅公) 김제갑(金悌甲)․ 여주목사(驪州牧使) 원호(元豪) 등 3위를 배향하였다.

- 1871년(조선 고종 8년)의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에 의해 헐려 없어진 이후 복원되지 못하다가 원주원씨운곡대종회에서 건립부지를 희사하고 강원도와 원주시가 공동으로 2009년에 준공하고 매년 원주시민의 정성을 모아 매년 음력 2월 7일(1670년 사액된 날)에 제향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505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