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주시 “공직자의 최고덕목은 청렴의식” -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나주시 직원 대상 ‘다산사상 윤리교육 ’강조 …
  • 기사등록 2008-03-06 08:35:00
기사수정
 
나주시는 5일 오후 4시 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공직자들의 청렴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실천 결의대회’를 가졌다.

강사로 초빙된 다산연구소 박석무 이사장은 ‘다산사상에 나타난 공직윤리‘를 주제로 한 이날 강연을 통해 “모든 공직자들은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럼 없는 ’청심(淸心)‘을 갖고 국민을 하늘처럼 모시는 봉사정신으로 업무를 처리해서 일류국가로 도약하는 구심체가 돼야 한다”고 의식개혁을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경제발전은 선진국대열에 이르렀으면서도 법과 원칙, 인륜을 비롯한 정신적 수준은 아직도 그에 못미치고 있다”고 질타하면서 “나주의 공직자들은 부정부패와의 고리를 끊고 신정훈 시장을 중심으로 하나가 되서 지역발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박 이사장은 “2백년전 정약용 선생이 강조했던 목민관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들의 자세는 지금도 유효하다”고 청렴의식을 강조하면서 “사람이 짐승과 다른 점은 고전을 비롯한 서적으로부터 지혜를 얻어 실천에 옮기는 것인 만큼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어 마음의 곳간을 채우자”며 폭넓은 독서를 권유했다.

한편 나주시 공무원들은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새로운 마음을 확립하고 깨끗하고 신뢰받는 ‘청렴 나주’실현에 동참할 것을 다짐하면서 ▲위법 부당한 업무처리 지양과 성실한 직무수행 ▲공․사생활에 있어 분수에 맞는 행동과 검소한 생활 ▲직무관련 관행을 빙자한 선물이나 금품수수 거절 등을 다짐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49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차(茶)향 물씬 풍기는 초록빛 수채화 풍경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