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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 교과 교육 혁신, 현장교사 중심으로 추진된다! - 학습연구년제 선발 우수교사를 활용한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및 교실수업 개…
  • 기사등록 2011-01-08 03:3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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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11년말 개정·고시될「창의·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교육과정」개발 사업에 학습연구년제로 선발된 우수 교사 등의 현장 교원을 기초연구단계부터 적극 참여시켜 교수·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교사의 전문성과 자긍심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 학습연구년제 교사 참여방안 : ‘11년(260명, 교과 교육과정 개발·검토), '12년(375명, 수업모형 및 평가방식 개발),'13년(250명, 현장교사 대상 수업개선 연수)

※ 학습연구년제 교사 선발계획 : ‘10년(99명)’'11년(500명),‘12년(1,000명),'13년(미정)
 
이에 따라,과거 대학 교수와 학자 중심으로 진행되던 교육과정 개정의 관행에서 벗어나 현장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게 되어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내용 적합성 및 실천 가능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과별 교수·학습능력 우수교사의 국가 교육과정 개발 경험은 교사들의 교과 전문성 및 자긍심 신장으로 이어져 교실 수업 개선은 물론 공교육이 내실화되고 학교교육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 학습연구년제란 교육공무원법 제40조에 의거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 등의 우수교사중 일정조건(교육경력 최소10년, 정년 잔여기간 5년이상인 교사로 구체적인 요건은 시·도시행계획으로 정함)을 갖춘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 및 기타 업무 부담으로부터 벗어나 자기학습계획에 따라 학습?연구에 몰입하는 제도임.

또한, 새 교과 교육과정의 적용 시점('14.3월)에 맞춰 '12년~‘13년에는 학습연구년제 교사들이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및 평가방식 구안, 교사 연수 등에 참여함으로써 교육과정 개정의 최종 목표인 교실 수업 개선의 실효성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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