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양시,「Green 광양」Grand 프로젝트를 만들다 - 건(健).풍(豊).화(和).창(創).격(格)이 조화로운 어메니티 광양 건설
  • 기사등록 2010-11-03 15:03:43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광양시(시장 이성웅)는 동포(東浦)․서항(西港)․북산(北山)․남출(南出)의 아름다운 남해안 선벨트 남중권 중심도시로서 100년대계를 향한 5만불시대에 접어든 행복한 도시 건설과 건(健)․풍(豊)․화(和)․창(創)․격(格)이 조화를 이룬 어메니티 Green 광양, 다시오고 싶고, 살고싶은 도시, 자연과 함께 숨쉬는 건강한 광양시를 만들기 위해「Green 광양」Grand 프로젝트를 완성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한 「Green 광양」Grand 프로젝트는 지난 8월부터 농업기술센터소장(우동근)을 단장으로 민․관․학․연 등 19명의 T/F팀을 구성 운영하여 왔으며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9대 전략과제 65개 단위사업을 계획적이고 실천 가능한 시책들을 반영 2,190억원의 예산을 투입 Green 광양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광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천혜의 보고인 백운산은 950여종의 다양한 자생식물과 650여종의 약용식물이 분포하고 있어 식물자원을 활용한 미래산업을 육성 고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백운산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림문화․휴양시설을 확충 공원속의 녹색전원 도시를 조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Green 광양」Grand 프로젝트의 전략사업을 살펴보면 첫째, 기후환경변화에 대응한 산림녹화사업을 전개해 나가며 이를 위해 광양의 명산인 서산과 가야산, 망덕산, 구봉산 등에 대해 난대성 기후에 알맞는 수종을 선택 식재하여 휴양 숲으로 조성하고 태인동 삼봉산과 산업단지 및 광양만권 주변(도시공원, 가로수, 인접산림)에 대해선 공해에 강한 환경림으로 대체 또는 식재하여 탄소 흡수원을 확충해 나간다.

둘째, 산림문화․휴양수요의 증가추세에 맞추어 휴양 및 치유문화 활동 공간을 마련하며 백운산 둘레길을 단계별 코스별로 70km, 15억원을 투자하여 조성하고, 백운산 멘탈클리닉(치유의 숲)센터 건립에 40억원, 치유의 숲 민간시범사업 16억원, 목재문화 체험장 조성 52억원, 산림박물관 건립에 70억원을 들여 산림문화․휴양시설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여가선용은 물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셋째, 산림자원을 활용한 미래산업 육성을 위해 주민소득원 발굴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복분자, 토종다래,백운배등 새로운 산림소득사업을 전개해 나가며 규모화.기업화.상품화는 물론 백운산 식물자원 연구소 건립, 복분자, 곶감 가공유통시설지원, 산촌생태마을 조성 등 192억원을 투자 미래산업을 육성한다.

넷째, 푸르고 매력있는 도시경관을 조성 시민 모두가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늘 푸르름과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시민, 사회단체의 산림 및 도시녹화사업에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도시환경에 대한 공동체의식 함양은 물론 푸른 광장 조성, 걷고싶은 거리 조성, 도시근린공원 리모델링 등에 74억원을 투자하며 광양읍 인덕천을 중심으로 하천과 녹지축의 8대 연결녹지 벨트를 조성하고 다압~진상~옥룡을 연결하는 철따라 계절감 느끼는 둘레길도 조성할 계획이다.

다섯째, 산림내 유․무형 자원을 활용한 역사와 지형․지명․풍수․전설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 스토리 텔링화 하고 스토리텔링 안내판설치, 스토리텔링대회 개최, 공모전 실시, 스토리 텔링을 통한 산림8경을 선정 관광자원화 한다.

또한 광양시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역할을 기업공원 및 기업숲 조성에 참여토록하고 광양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인서숲을 복원하고 시민광장 조형분수도 설치할 계획에 있다.

위와같이 광양시는「Green 광양」Grand 프로젝트를 통해 100년의 도약, 세게로 ! 미래로! 시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광양을 만들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 결집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444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  기사 이미지 보성군·하동군 100년 이상된 고차수 식재 ‘다원결의’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