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생활과 관련이 있는 8대 주민서비스(복지.보건.주거.평생교육.문화. 관광.생활체육) 통합정보 시스템이 금년부터 본격 운영된다.
기존에는 관련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주민이 관계 기관을 일일이 방문하여 개별 서비스를 제공 받았으나금년부터는 포탈시스템을 통한 주민생활서비스가 가능함에 따라 “ok 주민서비스(oklife.go.kr)”에서 전국 어디서나 주민이 인터넷을 통해 한번의 신청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OK 주민서비스(oklife.go.kr)에서는 8대 분야 관련 주민서비스 및 지역.민간 서비스를 개인의 상태나 욕구에 따라 조건별로 조회 할수 있으며,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개인의 가족구성, 재산, 소득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서비스에 대한 자격 및 급여지급에 대한 모의조회를 할 수도 있게 된다.
또한 지역서비스 조회로 지역별, 서비스별로 선택한 서비스를 비교 할 수 있고, 우리 지역 시설을 찾아 서비스 내용, 네이버(naver.com)와 연계된 지도 검색 등의 위치 정보도 받을 수 있다.
주민서비스 행정지원 시스템(105.5.1.70:3100/ntis)을 통한 서비스는 담당 공무원이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업무수행 지원을 위한 통합서비스 관리 및 처리, 업무 및 협업지원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었 있다.
주민서비스 행정지원 시스템에서는 주민서비스의 신청 접수 처리,서비스의 통합조회와 유관기관 서비스 연계, 서비스의 통합 이력관리, 상담 및 서비스 정수내역 조회, 독거노인 관리, 서비스 대상에 대한 후원관리 등 주민생활서비스 전달지원체계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었다.
주민서비스 포탈 시스템의 본격 운영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시민의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
통합정보시스템이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단일창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서비스 내용, 시설현황 등의 기본적인 정보관리 뿐만 아니라 민간 기관과의 협업체계도 지속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