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순군, 한국농업 꿈이 에너지다! - 민승규 농식품부 차관, 화순농업인에게 희망 메시지 전달
  • 기사등록 2010-08-06 10:33:5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남미례]농식품부 민승규 제1차관은 6일 전남 화순군을 방문, ‘한국농업, 꿈이 에너지다’라는 주제로 농업인들에게 희망 메시지를 전달한다.

특히 이날 모임에는 정부와 지역의 도움으로 마을공동체사업화에 성공한 여성농업인 구경남(56) 씨가 함께하여 강연의 주제에 걸맞게 꿈을 현실에서 실현시킨 사례를 공유한다.

구씨는 화순군 만인리 부녀회장 및 마을이장을 맡아 여성농업인 특유의 섬세함으로 마을의 살림을 알뜰히 관리하는 한편, 부녀회 회원들과 함께 농한기에 지역의 농산물을 이용하여 약과를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아이템을 개발하였다.

이에 화순군은 여성 이장을 위한 ‘이장부업사업 지원금’을 지원하였고, 지역유통회사인 화순농특산물유통(주)은 여성농업인들이 만든 한과의 마케팅과 판매를 적극 지원하였다.

이러한 도움에 힘입어 사업 첫해에 1,600만원의 매출을 올린 구씨는 수익금의 일부를 각각 군장학금과 마을발전기금으로 기부하는 등 지역발전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어 화순군과 시군유통회사, 여성농업인의 만남은 농업인의 소득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선순환을 낳고 있다.

외부 전문가 특강과 구씨의 사례 공유 후에는 민 차관이 직접 사회를 맡고,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여 농업인들과 허심탄회한 대화의 시간을 갖고, 우리 농어업과 농어촌에 대한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이번 행사는 ’방방곡곡 농수산사랑방‘의 일환으로서, 장․차관 및 국장급 이상의 농식품부 간부들은 농어업인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농어촌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농수산사랑방 모임을 ’09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오고 있다.

이날 초청된 한국벤처농업대학 및 한국농수산대학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은 농업인의 꿈과 열정을 현실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소개한다.

여성농업인들을 포함하여 15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강연을 통해 농업인들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열정, 도전정신 등 꿈을 이룬 사람들의 성공법칙을 듣게 된다.

한편 화순군은 지난해 9월 26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수산 사랑방을 개최한데 이어 이번이 두 번 째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411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