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상공인 만난 이재명 "정치 때문에 경제 나빠져 책임감" - 소상공인연합회장 "최저임금제 수명 다해…주휴수당 폐지해야" - 野 "지역화폐 필요성 공감"…최저임금 개편 건의에 "갈등 대신 힘모아야"
  • 기사등록 2025-04-02 15:17:27
기사수정

소상공인 만난 이재명 "정치 때문에 경제 나빠져 책임감"(종합)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 연합뉴스[전남인터넷신문]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일 "국민의 삶을 챙기는 것이 정치 본연의 임무인데 정치 때문에 오히려 경제가 더 나빠져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들과 민생경제 간담회를 갖고 "요즘 골목상권이 나빠져 얼굴을 들고 다니기가 민망할 정도"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경제는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이 생명인데 지난해 12·3 군사쿠데타로 인해 사회가 온통 불안정성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여권을 겨냥해서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비용은 국가공동체 모두가 부담해야 한다. 경기가 나빠지면 정부가 재정을 지출해야 하고 코로나 때도 그렇게 했다"며 "그런데 (정부와 여당은) 그 얼마 안 되는 추경조차도 굳이 못 하겠다면서, 어려운 와중에도 정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여권은) 마치 예산이 없어서 재난 극복을 못 하는 것처럼 거짓말을 한다"며 "그러면서 산불재난 극복을 위해 추경 10조원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 역시 거짓말"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정치가) 민생현장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 저희(민주당)도 그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지 못한 잘못이 있다"며 "모두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생하는 여러분을 보니 죄송하다"며 "구조적으로 봐도 소상공인의 숫자가 워낙 많은데, 근본적으로 함께 잘 사는 세상을 어떻게 만들지 의논해보자"고 말했다.


이에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장은 "국난의 위기"라며 "소상공인의 위기가 대한민국 경제 전체로 파급되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특히 송 회장은 "이런 상황에서도 최저임금은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오르기만 한다. 현재의 최저임금제도는 소상공인과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는 제도로 전락, 그 수명을 다했다"며 "최저임금 구분 적용 등 근본적으로 제도를 개편해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송 회장은 "주휴수당 제도의 경우 일본은 이미 폐지했고, 임금 수준이 낮은 멕시코, 태국 등에서나 남아있는 낡은 제도"라며 "고용 시장을 왜곡하는 주휴수당은 폐지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송 회장은 추경에 대해서도 "들불처럼 번지는 소상공인 폐업을 막기 위한 단비 같은 추경이 돼야 한다"며 "소상공인 지원예산,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확대 예산, 소상공인 관련 단체 지원 예산 등이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소상공인 지역 거점복지센터 설립, 소상공인 전용 전기요금제 신설, 국세 납부시 카드 수수료 면제, '배리어 프리 키오스크' 적용 유예,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소상공인 인력지원 특별법 제정,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 소상공인복지법 제정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조승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소상공인과 국가 경제에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적극 발굴해서 추진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다"며 "지역화폐가 소비승수를 만들기 때문에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했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개편과 주휴수당 폐지 등에 대한 당 입장에 대해서는 "노동계와 소상공인 사이 논쟁적 이슈를 본격적으로 제기해 갈등 요소로 만들기보다는 오히려 소상공인과 국가 전체를 살릴 수 있는 주제를 찾아서 힘을 모으는 게 훨씬 합리적"이라고 답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추경에 대해서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의 어려운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있었으나 (추경의) 구체적 규모 등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4011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민생회복지원금 지급 현장 점검
  •  기사 이미지 서구, 찾아가는 통합 건강캠프
  •  기사 이미지 무등산국립공원을 물들인 샛노란 봄빛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