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전라남도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영섭)은 3월 26일(수) 강진 지역 초·중·고 대표 학생 26명과 학생 자치 교사지원단 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초·중·고 강진학생연합회 상반기 정기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2025년 학생연합회를 이끌어 갈 임원 선출, 활동 계획 수립, 교육장과의 만남 시간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선·후배 간 소통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공유하며 활발한 토의를 펼쳤고,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등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했다.
강진학생연합회는 초등학교 영랑회와 중·고등학교 다산회로 구성되었으며, 또래 간 협력뿐만 아니라 선·후배 간 교류를 통해 학생 자치 활동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강진중앙초 협력 교사는 “학생들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며 자율성과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강조했다.
윤영섭 교육장은 “학생연합회 활동을 통해 민주 시민 역량을 함양하고, 각 학교의 학생 자치 활동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장과의 소통 시간에서는 학생들의 고민이 담긴 정책 제안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면밀히 검토해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강진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리더십 캠프 운영 ▲교육장과의 정례적 만남 ▲지자체 연계 정책 제안 프로젝트 ▲지역사회 봉사활동 및 동아리 활동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