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여수시도시관리공단(이사장 김유화)은 전 임직원의 안전보건의식 제고 및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지난 26일 안전보건 소식지 ‘여보소(여수시도시관리공단 안전보건소식지)’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여보소’는 사업장 안전점검 활동, 우수 개선사례, 질병 예방 정보, 관련 법령 등 다양한 안전보건 동향을 전 직원과 공유함으로써 사내 안전보건문화를 확산시키고, 현장 중심의 자율적인 안전관리체계 정착을 위해 발간됐다.
이번 소식지에는 △설 연휴 대비 CEO 특별안전보건점검 △안전점검의 날 운영 현황 △민방위 훈련 △찾아가는 산업보건의 건강상담 △계절성 건강관리 정보 △해빙기 및 사다리 안전수칙 등 실질적인 현장 정보가 담겨있다.
‘여보소’는 분기별로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되어 온라인 게시와 함께 오프라인 인쇄물을 통해 전 직원에게 배포될 예정이다.
김유화 이사장은 “안전보건 소식지 발간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근로자 스스로 안전을 실천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소통하는 다양한 안전보건 활동을 통해 중대재해 발생 제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CEO와 임원진이 직접 참여하는 특별안전보건점검을 지속 실시하여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세심한 관리를 펼치고 있으며,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 지정, 부서별 자체 시설 점검 활동, 우수사례 공유 등 전 부서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산업보건의와 보건관리자가 사업장을 직접 찾아가 근골격계 질환 예방 상담을 진행하고,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뇌심혈관 질환 예방 보건지도를 병행하는 등 맞춤형 건강관리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