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권형선)은 12월 9일부터 20일까지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2024 학기말 꿈키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년말 시기를 활용해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며, 학생들에게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학생들의 진로 역량과 학업 역량을 강화하고자 기획된 꿈키움 프로그램은학교 학사 일정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신청 인원이 적은 학교는 연합 형태로 운영해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이 프로그램은‘학교로 찾아가는 자기주도 학습법 특강’으로 ▶진로 가치관 탐색 및 로드맵 작성 ▶메타인지적 자기 점검과 학습 전략 수립 ▶스터디 플래너 작성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녹동중학교, 고흥중학교 등 관내 8개 중학교가 신청해 총 13회에 걸쳐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특강 현장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열띤 분위기를 띠었다. 한 학생은 강의 중 “진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방법이 이렇게 흥미로울 줄 몰랐다”며 적극적으로 질문을 던졌고, 다른 학생들은 스터디 플래너 작성법을 배우며 “이제부터는 계획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강의 중 진행된 진로 가치관 탐색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서로 공유하며 활발히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강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진로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로드맵을 작성하면서 앞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알게 돼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학생은 “메타인지 학습 전략을 배우면서 나만의 공부 방법을 찾을 수 있어 유익했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특강을 통해 진로와 학습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등 자기계발 역량도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흥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꿈키움 프로그램이 학생들이 진로와 학업에서 자기 주도성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교와 학생들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93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