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경남 김해갑)이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설 명절 고속열차 승차권 오프라인 발매율은 5%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속열차 오프라인 발매율은 예매를 100% 비대면으로 전환한 ‘20년 추석을 기점으로 가파른 하향 곡선을 그렸다. 최근 5년간 추석 승차권 오프라인 예매율을 살펴본 결과 ‘19년 13.8%였던 오프라인 예매율은 ‘20년 11.8%, ‘21년 8.3%, ‘22년 6.9%, ‘23년 6.2%를 기록했으며, 올해 설의 경우 5.7%로 떨어져 5년 사이 무려 8%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첨부자료-1] 참고)
이처럼 오프라인 발매량이 줄어들면서 인터넷이나 앱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승차권 구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 연령별 고속열차 승차권 예매경로를 살펴보면, 오프라인을 통해 승차권을 예매한 사람의 42.2%가 60대 이상의 고령층이었으며, 이는 50세 미만 오프라인 예매자 수를 모두 더한 7,831만여 명보다도 많은 7,912만여 명(+810만 명)이었다.
반면, 온라인을 통해 승차권을 예매한 60대 이상은 11.7%에 불과하여 연령별 디지털 격차가 극명히 드러났다. ([첨부자료-2] 참고)
민홍철 의원은 “한국철도공사의 운영사 위주의 행정으로 노령층은 귀향길조차 오르기 어렵다”라며,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 마련 및 연령층별 맞춤 제도를 강구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끝)
<명절 고속열차 승차권 발매 현황>
(단위 : 천매)
연도 | 구분 | 기간 | 총 발매 | 온라인 발매 | 오프라인 발매 |
2019년 | 추석 | ’19.9.11∼9.15(5일) | 1,276 | 1,100 | 176 |
(86.2%) | (13.8%) | ||||
2020년 | 설 | ’20.1.23∼1.27(5일) | 1,207 | 1,054 | 154 |
(87.3%) | (12.8%) | ||||
추석 | ’20.9.29∼10.4(6일) | 625 | 551 | 74 | |
(88.2%) | (11.8%) | ||||
2021년 | 설 | ’21.2.10∼2.14(5일) | 540 | 489 | 50 |
(90.6%) | (9.3%) | ||||
추석 | ’21.9.17∼9.22(6일) | 780 | 715 | 65 | |
(91.7%) | (8.3%) | ||||
2022년 | 설 | ’22.1.28∼2.2(6일) | 741 | 686 | 55 |
(92.6%) | (7.4%) | ||||
추석 | ’22.9.8∼9.12(5일) | 1,302 | 1,212 | 90 | |
(93.1%) | (6.9%) | ||||
2023년 | 설 | ’23.1.20∼1.24(5일) | 1,295 | 1,215 | 79 |
(93.8%) | (6.1%) | ||||
추석 | ’23.9.27∼10.3(7일) | 1,911 | 1,792 | 119 | |
(93.8%) | (6.2%) | ||||
2024년 | 설 | ’24.2.8∼2.12(5일) | 1,397 | 1,317 | 80 |
(94.3%) | (5.7%) | ||||
총합 | 11,074 | 10,131 | 942 | ||
(91.5%) | (8.5%) | ||||
*자료 :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실(한국철도공사 자료 재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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