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방문 민원인 누구나 차별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군청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해 새롭게 환경을 재정비했다.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은 국적, 성별, 연령, 장애 여부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나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군은 방문 민원인이 해당부서․창구․편의시설(수유실, 농협 등)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청사 주출입구와 민원실 바닥에 유도로 표시 등을 강화하고, 민원실 출입문과 가까운 창구 2개소(1번, 15번)에‘우선배려창구’를 지정해 영유아가족․장애인․노약자 등이 방문 시 편리하게 업무를 볼 수 있게 디자인했다.
또한 모든 민원인이 이용 시 불편 사각지대가 없도록 ▲어르신용 돋보기, 보청기, 큰글자서식 예시문 등 비치,‘큰글자도서’쉼터 운영 ▲영유아가족을 위한 놀이방 운영, 영유아용의자․도서․색칠북 등 비치 ▲장애인용 휠체어․점자책․수어통역 화상전화 등 ▲ 외국인용 통번역 민원서비스(가족센터MOU) 지원, 외국어통번역기 비치 등 촘촘하게 편의시설을 구축했다.
한편 민원실을 단순 업무만 보는 곳이 아닌 민원인이 편하게 머무르다 가는 ‘쉼이 있는 공간’조성을 위해, 민원 대기공간에 소파․민원서류대 등 효율적 재배치로 쉼터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따뜻한 느낌의 원목으로 일부 리모델링하여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로 바꾸었다.
또한 ▲건강관리코너(혈압․신장측정․발마사지기) ▲전자민원센터(민원PC, 팩스, 프린트) ▲도서공간(잡지, 만화책, 신문 등) ▲운주당(소통공간) ▲아쿠아포닉스(원예-양어힐링) ▲북카페(1층) ▲어린이놀이방 ▲수유실 ▲재밌는 포토존 등 다양한 편의시설․볼거리․즐길거리 제공으로‘다시 찾고 싶은 편리한 민원실’을 조성하였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든 민원인이 민원실 이용 시 불편함이 없도록 군민의 소리를 귀담아 듣고 개선하여, 따뜻한 배려와 감동있는 품격있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고흥군 친절․청렴 브랜드화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79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