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서성열기자]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덕진)는 지난 6월 15일 관내 중·고등학교 또래상담자 31명을 대상으로 또래상담 상반기 역량강화 워크숍(솔리언 또래상담 기본교육)을 실시하였다.
'솔리언 또래상담자 교육'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 등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의 고민이나 문제 해결을 위해 조력하고, 이들이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생활의 제반 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장성 또래상담 연합회(스위트피) 31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육을 이수한 또래상담자들은 각 학교로 돌아가서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의 고민이나 문제 해결을 돕는 것뿐만 아니라 친구에게 먼저 인사하기, 소외된 친구와 함께 점심식사 하기 등 친구에 대한 작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부터 또래상담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이덕진 센터장은 “또래상담자 친구들이 교육을 이수한 후 학교로 돌아가 힘들고 어려운 주변 또래친구들의 고민을 옆에서 더 잘 들어주고 또래집단 안에서 공감배려문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였다.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자람터 ‘오늘’이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안전망 구축으로 위기청소년에 대한 상담, 보호, 의료, 자립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 학교폭력 예방을 선도하는 솔리언 또래상담자 역량강화교육, 예방교육(청소년도박, 인터넷과의존, 학교폭력, 자살, 성폭력·성희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전화(국번없이1388) 및 상담, 청소년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은 061-393-1388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