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흥군, 전국 일본뇌염 사전 예방 활동 강화 나섰다 - 모기 서식지인 정화조 등 1천294개소 2회 걸쳐 유충구제 완료
  • 기사등록 2024-04-02 13:48:36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일본뇌염 매개 모기가 전남 완도군과 제주도 제주시에서 올해 최초로 확인된 것과 관련해, 지난 3월 30일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질병관리청)됨에 따라 예방접종과 방역 활동을 강화했다.

취약지 주변 연무소독 실시 광경(이하사진/고흥군 제공)

일본뇌염을 매개하는 ‘작은 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하며, 3월 말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8~9월에 정점을 보인다.

모기유츙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대부분 발열 및 두통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해 고열, 발작 및 경련, 마비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뇌염 환자의 일부는 다양한 신경계 합병증을 겪을 수 있다.


이에, 군 보건소는 매개 모기 발생 차단을 위해 모기 유충 서식지인 마을회관, 공공기관 정화조 및 직관로에 유충구제(1,294개소/2회)를 완료했으며, 이후 추가 유충구제(5월 중) 및 성충 모기 서식지와 인구 밀집 지역 등 취약지 방역소독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화조에 살충제 투입

또한, 일본뇌염 감염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 대상자인 생후 12개월부터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맞춰 보건소, 보건지소, 위탁의료기관에서 반드시 접종받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모기에게 물리지 않게 가정 내 방충망(또는 모기장)을 점검함은 물론, 모기가 서식하지 못하게 집주변의 물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의 고인 물을 없애고 특히 4월~10월까지는 야간에 모기가 많은 지역의 야외 활동을 가능한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713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