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순전남대병원, 암 생존자 체력증진에 앞장 - 광주전남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체력끌어올려’ 프로그램 운영 - 올해 총 3차례 실시, 8주간 전문 운동처방사 맞춤형 교육
  • 기사등록 2024-03-25 12:53:19
기사수정

화순전남대학교병원 광주전남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KSPO 광주체력인증센터와 함께 광주전남에 거주하는 암 생존자들의 체력증진을 위해 ‘체력끌어올려’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전남인터넷신문]지난해 처음 시작된 ‘체력끌어올려’ 프로그램은 올해 총 3차례 운영되며 사전 체력평가,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사후 체력평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운영 시기는 ▲3월~5월 ▲6월~8월 ▲9월~11월이다. 참여 신청 및 문의는 광주전남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전화(1577-9740) 또는 홈페이지(https://blog.naver.com/csc8118)를 통해 가능하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체력 평가로 신체 능력을 확인하고 8주간(60분씩, 주 3회) 전문 운동처방사가 진행하는 맞춤형 운동 수업을 받는다. 8주 후에는 사후평가를 통해 신체 능력 및 비만 관련 건강 지표, 불안·우울 지수 등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광주전남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최유리 센터장은 “급성기 암 치료가 끝난 이후에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유지하고,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하지만 암 생존자는 일반인에 비해 치료 후 부작용과 피로, 통증, 우울, 불안 등으로 운동을 시작하기 힘들고 지속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또 “암 치료 후, 취약해진 체력으로 운동능력에 대한 자신이 없어지기도 한다”며 “이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개인의 운동능력과 신체 상태에 따른 운동량과 강도, 종류를 찾고 이를 꾸준히 시행하면 건강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전남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는 암 진단 후 적극적인 치료(수술·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표적치료 포함 모든 치료)가 끝난 지역민들과 그 가족들이 겪는 후유증과 합병증, 사회복귀 등 다양한 신체·심리적 문제를 돕기 위해 무료 교육 및 1:1 상담 등 통합지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KSPO 광주체력인증센터는 체력 측정, 평가, 인증 및 운동처방에 따른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706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