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배양육에 관한 싱가포르 사람들의 의식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4-03-21 08:35:2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싱가포르는 대체육 산업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 싱가포르 식품청(Singapore Food Agency)은 2020년에 미국 스타트업 기업 ‘잇저스트(Eat Just)’에게 세계 최초로 배양육(실험실 배양 닭고기) 판매를 승인했다. 싱가포르는 이를 계기로 식품 기술 혁신과 진보적인 정책 입안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해 왔다.

 

대체육과 관련된 많은 스타트업이 유입되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대체육 관련 기업이 가장 많이 있는 곳이다. 실제로 최소 25개의 비 현지 기업이 연구개발(R&D) 및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진출해 있으며, 모든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체육 스타트업의 24%가 싱가포르에 기반을 두고 있다.

 

대체육 기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동물성 단백질 대체 식품을 홍보하는 비정부기구인 ‘좋은 음식연구소(Good Food Institute APAC)’의 2023년 산업 현황 보고서와 Plos One 저널에 발표된 싱가포르 국민(말레이시아인 포함)과 과학 전문가들의 대체육에 관한 의식조사 결과가발표 되었다

 

조사 결과는 긍정적인 측면과 우려 적인 측면이 교차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크게 건강상의 이점과 사회적 혜택이 있었다. 건강상의 이점은 생물반응기에서 생산된 배양육은 더 깨끗하고 인수공통감염병을 전염시킬 위험이 더 낮은 것이라는 의식이 강했다. 또한 배양육이 육식하는 사람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힐 뿐만 아니라 기존 고기 가격을 낮출 수수 있으므로 잠재적으로 더 경제적일 수 있다는 의식이 강했다.

 

사회적 혜택 측면에서 싱가포르는 식량의 90% 이상을 수입하는 상황이 반영되어 식량 안보 측면에서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배양육은 국가가 자체적으로 고기를 배양하고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식량 공급원을 다양화하고 공급망 취약성을 완화할 수 있다. 그래서 식량 부족과 영양실조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식이 높았다.

 

이는 결과적으로 육류 수입 감소, 외국인 직접 투자 증가, 일자리 증가 등 세 가지 주요 측면으로 언급되면서 경제에 이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게다가 배양육은 기존 고기보다 95% 적은 토지를 필요로 한다. 토지가 부족한 국가인 싱가포르에서는 배양육이 이러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으며 동물 복지 혜택과 함께 더 넓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 것으로 해석되었다.

 

배양육이 동물성 질병을 예방하고 더 깨끗한 식품 공급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새로운 단백질이 인간 건강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첨가물과 방부제 사용으로 인한 우려, 영양 결핍에 대한 의구심, 인지된 자연스러움도 마찬가지이다. 과학, 가공 방법 및 생산에 적용되는 규정에 대해 확신하지 못했다.

 

배양육 공급업체의 투명성과 적격성, 다이어트 탄산음료 과다 섭취로 비유되는 단백질의 과소비 등 사회적 차원의 건강 영향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특정 인종과 민족 집단은 배양육 채택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종교 공동체의 저항 우려도 나타났다. 배양육의 할랄 인증과 마찬가지로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인증이 필요함도 제시되었다.

 

전문가 집단의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소비자에게 식단을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일반들의 주장에 동의했다. 사회적 이익과 관련하여 대체육은 식량 공급망이 중단되었을 때 안정성을 제공하고 식품 생산의 연속성을 보장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개인 건강 위험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으며 일부에서는 기술이 아직 미숙하고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경제성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배양육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훨씬 더 비싸기 때문에 널리 채택되고 수용되는 데 주요 장벽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위와 같은 대중과 전문가들의 의식 조사 결과는 현재의 대체육에 상황을 나타내 줌과 동시에 발전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것들을 알려 주는 자료라 할 수 있다.

 

[자료출처]

Shirley S., Mengxuem Ou, and Zhing Ting Ong. 2023. Exploring the general public’s and experts’ risk and benefit perceptions of cultured meat in Singapore: A mental models approach. Plos One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95265

How Do Singapore’s Consumers & Experts Feel About Cultivated Meat?(https://www.greenqueen.com.hk/singapore-cultured-lab-grown-meat-health-study)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7037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