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수시, 2월의 독립운동가, 서정 태생 ‘정보한 선생’ 선정 - 학생운동 활동…독립운동 역사적 가치 재조명
  • 기사등록 2024-02-02 16:35:5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박문선기자]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2월의 독립운동가로 여수 서정 태생 ‘정보한(鄭輔漢)선생’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정보한 선생’은 여수공립수산학교 재학 중이던 1930년 3월 동교생들과 함께 일제 식민통치 항거를 결의하고 비밀결사 독서회를 조직해, 매주 1회 모임을 통해 일제 식민통치의 부당성을 토론하고 신사상을 익혔다.


또한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을 규탄하고 항일투쟁의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다가, 그 해 9월 일경에 체포돼 징역 1년,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고 출감했다.


정보한 선생은 이같이 일제에 항거하다 옥고를 치르고 학업을 중단하게 된 점을 인정받아 2006년 2월에는 여수대학교로부터 명예졸업장을 받았으며, 정부에서도 고인의 공훈을 기려 2005년 대통령표창을 추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조국을 위해 희생하신 독립운동가들 덕분에 지금의 대한민국, 지금의 여수가 있다”며 “우리 지역 독립운동가를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독립운동가 홍보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여수 출신 독립운동가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독립정신 확산을 위해 2022년 8월부터 독립운동가유족회와 공동으로 지역출신 독립운동가를 발굴 선정해 홍보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모두 83명을 추서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72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