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 북구 일곡청소년문화의집, 2023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시설 선정 - 일곡마을 3개 중학교 3학년 450명을 대상 시범 운영
  • 기사등록 2023-12-30 20:33:59
  • 수정 2023-12-30 20:35:24
기사수정

일곡청소년문화의집[전남인터넷신문/강성금 기자]광주시일곡청소년문화의집(당근센터)은 여성가족부에서 진행한 2023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시설로 선정되었다고 29일 밝혔다. 


올 한해 일곡청소년문화의집은 행복한 시민을 키우는 청소년 마을활동 플랫폼을 비전으로 청소년 주도형 시설 운영 및 기후위기 대응 활동, 청소년마을활동, 문화·예술활동, 창의활동 공간 운영 등 의미 있는 활동을 진행해왔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운영모델인 청소년 시점 ‘유별난실험’과 ‘청소년참여예산제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주축이 된 청소년총회를 개최하여 일곡마을 주민총회에서 마을의제를 제안하였다.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로 구성된 꿈여울원정대는 ‘문화재 지킴이 활동’을 주제로 북구아동정책제안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청소년의 성장을 위한 학교연계활동으로는 일곡마을 3개 중학교 3학년 45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월드컵을 시범운영하였으며 학교와 마을, 청소년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기후 환경을 대응하기 위한 활동으로 제로웨이스트샵 홍보관 운영, 기후행동축제 개최, 환경거리 캠페인, 마을카페 7곳과 연대한 자원순환활동 우유팩 수거, 텀블러를 대여해 주는 ‘Take Out 텀블러’ 캠페인, 기후해결 메이커상상학교 운영 등에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지구 환경 보호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업중단 숙려제 전문(상담)기관으로서 학업중단 위기의 학생 27명의 청소년을 학업으로 복귀시켰으며, ‘오월 담은 주먹밥대회’를 개최하고 ‘기억해, 오월 공간’을 조성하여 청소년들의 사회참여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였다. 


일곡청소년문화의집 이철현 관장은 “당근센터가 최우수 청소년시설로 선정되어 큰 자부심을 느낀다. 함께 해준 청소년들이 큰 힘이 되었다. 앞으로도 학교와 마을 등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청소년의 건강하고 올바른 성장을 돕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당근센터는 일곡마을 단체들과 협력하여 청소년활동의 마을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어린이·청소년 웃음꽃축제, 청소년어울림마당, 청문집인문콘서트 등 다양한 마을 연계 활동을 진행하여 청소년과 마을주민에게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49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