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폐광비상대책위원회 ‘화순탄광 갱도 침수 반대’ 규탄 궐기대회 - 화순탄광에 무책임한 정부를 향한 규탄 궐기대회 일어나
  • 기사등록 2023-12-29 20:38:1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한상일 기자]"화순탄광 갱도 수장, 환경오염에 우리 지역 훼손된다!"

 

화순군 폐광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연)는 12월 29일 오후 2시 화순군 동면 (구)화순광업소 앞에서 규탄 궐기대회를 개최해 정부의 갱도 수몰에 대하여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박연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폐광 피해 대책에 따른 환경보전과 갱내 폐기물 처리 및 물 채움 방지를 위한 자리로 이 자리에 모였다”라며 “정부의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갱도 수몰 계획 추진을 강력히 규탄한다”라고 말했다.

 

폐광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가 2024년에 폐광 갱도 활용 전략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고 하면서도 갱도 배수 작업을 하는 근로자들과의 계약을 연장하지 못하고, 당장 1월 1일부터 침수 위기에 놓여있는 갱도에 대해 정부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화순 뿐만 아니라 영산강까지 환경오염이 예상되는데도 갱내 시설물 철거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간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갱내 환경오염의 원인인 각종 철제 등의 시설물을 그대로 두고 수장하겠다는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라며, “그렇다면 향후 환경오염에 대한 어떤 대책이 있으며, 화순군민이 입는 피해는 누가 책임질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이날 궐기대회는 폐광비상대책위원회와 폐광대책특별위원회를 비롯하여 전남도의원, 화순군의원 및 화순군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폐광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정부는 조기 폐광된 화순탄광 갱도 수장에 대해 화순군민의 의견을 철저히 무시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분노를 표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49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