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봄철 건강을 지키는 수산물 요리
  • 기사등록 2010-05-03 14:46:19
기사수정
 
도다리쑥국
재료 : 도다리(소) 1마리, 쑥 200g, 대파 ¼대, 다진 마늘 ½큰술, 풋고추·붉은고추 1개씩, 들깨가루 2큰술, 간장·된장 ½큰술씩, 소금 약간, 물 6컵
① 도다리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 다음 5cm 두께로 토막 썰어 준비한다. 알이 있으면 알은 그냥 남겨둔다.
② 쑥은 겉잎을 제거하고 뿌리를 잘라서 물에 깨끗하게 씻어놓는다.
③ 대파는 0.5cm 두께로 어슷 썰고, 고추도 대파와 같은 크기로 썬다.
④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된장과 간장을 넣는다. 여기에 도다리를 넣어서 끓인다.

문어샐러드
재료 : 문어 데친것 200g, 실부추, 빨강과 노랑 파프리카,양파 적당량씩, 소스(올리브오일 4t, 유자즙 4작은술, 간장 2작은술 ,두반장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다진생강, 소금,후추 약간씩)
① 파프리카,양파, 실부추는 얇게 채 썰고, 문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소스를 분량대로 만들어 준다.
③ 데친 문어에 야채를 얹고 드레싱을 끼얹는다.

바지락냉이국
재료 : 바지락 1컵(200g), 다시마 1장, 생강 ½톨, 햇냉이 150g, 굵은 파 1대, 소금물·굵은소금 적당량씩 (소스 : 국물과 양념 물 7컵, 된장 1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①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뺀 다음 굵은소금을 넣고 박박 씻어 체에 밭친다.
② 냄비에 물, 다시마, 생강, 바지락을 넣고 바지락이 입을 벌릴 때까지 끓여 체에 거른다.
③ 냉이는 누런 잎과 잔털을 손질하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굵은 파는 어슷썬다.
④ ②의 국물에 된장을 풀어 끓이다가 냉이와 데친 조개를 넣고 부르르 끓인다.
⑤ 다진 마늘과 굵은 파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어 낸다.

전복새싹비빔밥
재료 :. 전복 1마리 반, 새싹, 당근 반개, 간장 6~7T, 고춧가루 1½T, 참기름 3~4T, 고추장 ½T, 쪽파 2뿌리
① 새싹은 깨끗이 씻어서 준비한다.
② 전복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당근과 함께 채로 썰어 둔다.
③ 간장에 고추장을 풀고 고춧가루를 뿌린 다음 잘게 썬 쪽파와 참기름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그릇에 밥을 담고 준비한 재료를 올려 양념장을 고루 뿌려준다.

미역 두부냉채
재료 : 불린 미역 함 줌, 두부(소)한모, 양파⅛개 쪽파 1대, 홍고추 1개(소스 : 간장3T, 식초 2T, 설탕1T, 참기름 1T)
① 미역을 씻은 후 끓은 물에 10초 정도 파랗게 데쳐서 물기를 뺀 후 한 입 크기로 송송 썬다.
② 분량의 소스 재료들을 잘 섞어서 새콤달콤 짭짤한 소스를 만들어서 차게 보관한다.
③ 두부는 한 입 크기로 자른 후 소금이 약간 들어간 끓는 물에 넣어서 데친 다음에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빼고 차게 보관해 둔다.
④ 양파는 곱게 다져 물에 담궈 아린 맛을 빼주고 베보자기에 넣고 물기를 꼭짜서 준비하고 홍고추와 쪽파도 곱게 다진다.
⑤ ①에 만들어 놓은 소스를 1T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⑥ 그릇에 양념한 미역을 돌려 담고 두부를 소복하게 올리고 홍고추와 쪽파, 양파를 올려서 남은 소스를 끼얹어서 낸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4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제47회 보성다향대축제 5월 3~7일 개최
  •  기사 이미지 국가유산 천연기념물 지정 “구례 화엄사 화엄매”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