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필자가 근무하는 장소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봤다는 민원인이 방문하였다. 내용은 서울중앙지검 검사 사칭한 남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인적 사항이 도용되어 수 개의 대포 폰이 개설되었고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으니 더 이상 피해를 막으려면 안내하는 앱을 설치하라는 말을 듣고 그대로 설치 하였더니 핸드폰 소액 결제가 되었다고 자책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
금융감독원에 의하며 2018 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간 발생한 전화금융사기 피해는 15만 6천여 건, 피해 액은 3조여 원에 달한다고 한다 . 2018년 3만 4,132건에서 지난해 2만 1,832건으로 36% 줄었지만 같은 기간 통장 협박이나 간편 송금을 이용한 사기 등 신종 수법의 전화금융사기 피해 액은 34% 이상 늘었다.
″보이스피싱″ 이라는 말을 모르는 국민은 없겠지만 이처럼 속수무책으로 피해 가 발생하고 있어 범행 수법과 예방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
먼저, 수법으로 ▶검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 사칭 ▶모르는 번호로 가족 · 지인사칭 ▶정부지원금 등을 신청 유도하며 개인정보 요구 ▶저금리 대출 갈아타기 문자 ▶결제 문자를 허위로 전송한 후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며 원격제어 앱 설치 유도 행위 등이 있고
예방법으로는 ▶공공기관이 계좌이체나 현금인출, 개인정보를 요구한다면 절대 응하지 않기 ▶모르는 번호로 온 링크는 악성 앱이 설치될 수 있으니 클릭하지 않기 ▶돈을 요구하는 경우, 전화를 끊고 직접 당사자에게 확인하기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의심스러운 URL 접속으로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면 휴대전화 초기화나 악성 앱을 삭제하여야 한다 .
경찰에서는 전화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캠페인이나 SNS, 언론 매체를 통해 홍보하고 있으나 피해는 줄지 않고 있다. 점차 진화하는 전화금융사기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는 예방만이 최선의 답이며 범행 수법과 예방 수칙을 잘 알고 현명하게 대처한다면 더 이상의 피해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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