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주천연염색재단 허북구 국장, 제주도 감물염색과 갈옷 책 출간
  • 기사등록 2023-12-04 16:32:3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윤병태) 허북구 국장이 ‘제주도 전통 감물염색과 갈옷에 숨겨진 비밀’ 이라는 제목의 책(세오와 이재)을 출간했다.

 

제주도 사람들의 삶과 함께했던 감물염색은 우리나라 독자적인 염색법으로 그 자체의 미학성과 기능성이 우수하다. 환경친화적인 감물염색과 갈옷의 우수함은 지구 온난화가 문제시 됨에 더욱더 세계적으로 그 가치가 주목받으며, 세계적인 염색과 패션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그러나 그 뿌리가 되는 제주도 전통 감물염객과 갈옷에 대한 역사와 다원적 가치, 지속가능성, 해외 염색과 패션과의 비교 분석 등에 관한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허북구 국장은 이와 같은 배경에서 2022년 7월 7일부터 2023년 10월 25일까지 ‘패션저녈’과 ‘텍스타일라이프’에 제주도 감물염색과 갈옷 관련 칼럼을 게재했다. 이번 책은 그동안 연재했던 87개의 칼럼을 11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책으로 출간한 것이다.

 

책의 내용은 1장은 제주도의 감물염색과 갈옷의 유래 및 고유성, 2장은 제주도 갈옷, 요람에서 무덤까지, 3장은 제주도의 강낭과 감물염료, 4장은 제주도 자연환경과 감물염색 및 갈옷, 5장은 제주도 갈옷의 용도와 색의 미학성, 6장은 제주도 감물염색의 다원가치, 7장은 제주도 감물염색 과정과 기술 및 제주어, 8장은 제주의 감물염색 도구, 감물칠 및 공예 문화, 9장은 제주도 감물염색과 패션 정체성, 10장은 제주도 감물염색과 갈옷의 지속가능성, 11장은 제주도 감물염색의 전승과 발전으로 구성돼 있다.

 

허 국장은  책의 머리글에서 “이 책이 제주도 감물염색과 갈옷의 문화유산 가치 조명과 전승 및 발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28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