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쪽 식물, 닭의 캠필로박터 감염 방지에 효과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3-11-08 09:27:5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우리나라 전통 염료 식물로 사용되어왔던 쪽이 식중독 원인균인 캠필로박터(Campylobacter)에 항균성이 좋다는 연구논문이 발표되었다. 캠필로박터 감염증(Campylobacterosis)은 설사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식중독균인 캠필로박터(Campylobacter) 감염은 현재 살모넬라보다 발병률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유럽 및 미국에서는 가장 흔한 식중독의 원인으로 꼽히며, 미국에서는 연간 130만 명 이상이 이 균으로 인해 식중독에 걸린다.

 

캠필로박터 감염증은 식품으로 인한 세균성 감염으로, 오염된 식품을 먹으면 발생한다. 원인균인 박테리아는 주로 캠필로박터가 부착된 닭고기로 생각되며, 생 또는 가열이 불충분한 상태에서 먹으면 식중독이 될 위험이 높아진다.

 

캠필로박터는 양계장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닭고기의 푸드체인 전체에서 검출되는 것으로 시판 닭고기에 캠필로박터균 검출률은 3-40% 정도이지만, 때로는 60~70%에 이른다. 캠필로박터균에 감염된 닭의 대변에는 1g 당 1천만개 전후와 매우 많은 균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계란 및 가공 과정에서의 관리 상황에 따라서는 대변을 통해 고도로 오염될 우려가 크다.

 

이 때문에 캠피로박터에 오염된 닭이 가공처리장으로 반입되면 현재의 처리 방법으로는 캠필로박터 오염을 완전히 제어하기가 어렵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캠필로박터에 감염되지 않은 닭만을 가공해야 하지만 캠필로박터 감염 닭은 무 증상인 경우가 많아 구별하기가 어렵고 선택적으로 가공장으로 반입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근본적으로 캠필로박터에 오염된 닭고기 유통을 방지하려면 닭을 사육할 때부터 캠필로박터에 감염되지 않게 하거나 캠필로박터 균수를 저감하는 사양 위생 관리 수법, 대책 자재의 개발과 활용을 하게 되면 푸드 체인 전체의 오염 저감으로 연결되어 캠필로박터 식중독의 우려가 적어 보다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닭고기의 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일본 국책연구기관인 농업식품산업기술종합연구기구의 연구팀(Iwata T 등, 2023. Applied and Environmental Microbiology 89(2)은 이러한 배경에서 닭의 장내 캠필로박터를 저감하는 새로운 화합물 동정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그 결과 쪽 등의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 알칼로이드 일종인 트립탄트린(tryptanthrin)이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캠필로박터에 대해 저농도에서도 항균 작용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혔다.

 

 

연구진은 트립탄트린을 저농도로 희석한 물을 닭에게 주었을 때도 닭의 장 내 캠필로박터 균수가 크게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트립탄트린의 급여에 따른 닭의 체중 증가(증체율)에 대한 악영향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쪽 식물에 함유된 트립탄트린은 이번 연구 외에 알레르기와 관련해서도 연구가 되었다. 즉, 트립탄트린(tryptanthrin)은 Th-1/{알레르기 원인물질은 알레르기 반응과 관계되는 임파구(Th-2 세포)를 감소시키고,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시키는 임파구(Th-1 세포)를 자극시킨다고 하였다.}을 억제시키고, Th-2를 촉진시켜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北原晴南 등, 2005. 天然有機化合物討論會講演要旨集 47:457-462).

 

따라서 트립탄트린을 함유한 쪽 식물은 닭의 캠필로박터 감염을 제어하는 식물성 사료 및 동물용 의약품을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허브 등 식물성 원료의 다양한 기능성에 주목한 사료 제품은 닭의 건강이나 생산성, 나아가서는 닭고기나 계란의 맛과 안전성의 향상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므로 적극적인 활용으로 가금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길 바란다.

 

[자료출처]

허북구, 장홍기, 류동영. 김진호. 2011. 인디고 식물의 기능성과 이용성. 퍼브플랜.

Iwata T., A. Watanabe-Yanai, Y. Tamamura-Andoh, N. Arai, M. Akiba, and M. Kusumoto. 2023.  Tryptanthrin reduces Campylobacter jejuni colonization in the chicken gut by a bactericidal mechanism. Applied and Environmental Microbiology 89(2). DOI: https://doi . 10.1128/aem.01701-22.

北原晴南, 佐藤佑, 石川大悟, 能澤健一, 中.根明夫, 花田勝美. 2005. 藍由來アトピ-性皮膚炎治療藥 Tryptanthrinの免疫應答 に及ぽすの影響. 天然有機化合物討論會講演要旨集 47:457-462.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10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