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보일러란 화목 등 목재연료를 사용해 90도 이하의 난방수 도는 65도 이하의 온수를 만드는 보일러로 표시 난방출력이 70kw이하인 주로 옥외에 설치하는 보일러로,
원료를 사용해 연소열을 물 등에 전달하여 온도와 압력이 높은 온수 또는 증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다. 겨울철에는 도시가스 등 기반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시골을 중심으로 화목보일러 사용이 증가하면서 화목보일러 화재가 급증한다. 이러한 화목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료로 된 바닥위에 넘저지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고정하여 설치 해야한다. 보일러가 흔들리면 내부 불티나 화염이 튀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둘째, 라이터, 부탄가스, 목재 등 불이 붙을 수 있는 물건은 화목보일러와 2m 이상 떨어진 곳에 보관한다. 화목보일러로 주변 온도가 높아지면 복사열로 불이 옮겨 붙을수 있다.
셋째, 화목보일러 연료로 폐가구나 생활 쓰레기를 사용하면 공기 중 유해물질이 발생해 불완전연소하거나 연통에 그을음이 쌓이게 되어 화재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연료로 사용을 자제한다.
넷째, 연통은 반드시 3개월에 1회 정도 주기적으로 청소해줘야 한다. 연통내부 그을음이 쌓이면 그을음에 불이 붙어 연통이 가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화목보일러 근처에 소화기, 자동확산소화기 등 소화시설을 구비해야한다. 화목보일러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항상 대비해야 한다.
화재는 항상 사소한 부주의로 시작된다. 경각심을 가지고 항상 대비를 철저하게 한 후 화목보일러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화목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바란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0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