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림청, 임산물 수출 경쟁력 위해 수출업체·생산자 지원 - 5월 17일까지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육성 지원사업 공모
  • 기사등록 2010-04-27 22:11:09
기사수정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최근 한-중 FTA 협상 개시 논의 등 FTA 확대로 인한 시장개방에 대응하고 국내 임산물의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 대표 임산물인 밤과 표고버섯 수출업체 및 생산자를 대상으로 생산설비 개선, 품질관리, 물류개선, 식품안전 확보, 해외마케팅 등 연간 3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육성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육성 지원사업은 수출업체에게는 우수한 품질의 국산 임산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해외시장 판로개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생산자에게는 내수시장에서의 임산물 가격파동에 상관없이 해외시장을 통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국산 임산물 수출은 수출업체간 과잉경쟁, 규모의 영세성, 수입국의 소비감소 등으로 수출실적이 악화돼 왔으며, 특히 국내 임산물 가격의 동향에 따라 수출업체의 안정적 물량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

또한 임산물 생산자 입장에서는 해외시장 판로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아 내수시장 공급과잉에 따른 가격하락으로 손실을 보는 사례가 많았다.

특히 생산부터 출하까지 적정 수준의 품질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판로가 막힌 임산물이 저장고에 장기간 방치되는 사례도 빈번했다.

따라서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육성'사업은 이와 같은 국산 임산물의 해외수출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농수산물유통공사를 통해 관련 사업비를 지원한다.

사업비를 지원받고자 하는 수출업체나 생산자는 농수산물유통공사 홈페이지(www.at.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오는 5월 17일까지 농수산물유통공사 수산임산수출팀에 접수하면 심사를 통해 2개 업체를 선발하고 선발된 업체는 총사업비의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육성'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농수산물유통공사 수산임산수출팀(02-6300-1494)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종호 산림청 국제협력과장은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육성'사업 시행 첫해인 올해는 선진국형 임산물 수출 인프라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며, "향후 우수 수출업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국내 임산물의 해외판로를 더욱 확대하고 생산 및 유통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임산물 수출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60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