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진귀하고 특이한 채소 재배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3-10-12 08:38:30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최근 식문화의 다양화로 낮선 채소의 출하가 증가하고 있다. 낮선 채소들은 국내에서 재배된 것들이 많은데 아름다운 외관과 함께 영양가가 많은 것이 많아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낮설고 특이한 채소는 새로운 판로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것들이다.

 

특이한 채소는 재배 기술 등이 많이 축적되어 있지 않으나 재배에 따른 장점이 몇 가지 있다. 첫째는 농가의 가능성 확산이다. 특이한 채소를 재배하면 주위의 주목을 받게 되고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수가 있다.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기회가 생기거나 뜻밖의 판로를 얻을 수 있고, 때로는 매스미디어의 취재를 받는 일도 생길 수가 있어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다.

 

둘째는 정기적인 판매로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다. 특이한 채소는 고급 레스토랑이나 다국적 레스토랑 등에서 고정적인 수요가 있는데, 그럴 경우 안정적인 출하가 가능하다. 셋째는 직거래 비율이 높다. 특이한 채소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경우가 많고, 채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람과의 교류가 생긴다. 가령 레스토랑의 셰프나 셀렉트숍의 바이어 등과 친분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그것을 통해 새로운 동기 부여가 되고 새로운 품목을 도입하게 되면서 특이한 채소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다만, 특이한 채소는 이미 소비시장이 존재하고 유통경로가 만들어져 있는 기존 채소와는 달리 불확실성도 크다. 그러므로 진귀하고 특이한 채소를 도입하고 재배한다면 몇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는 이익이 예상되는 채소를 선택한다. 특이한 채소의 경우 일반 채소와는 달리 수요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배에 드는 비용이나 파종부터 수확까지의 기간, 작업에 대한 노력, 수확량, 어디에서 소비되는지 등 면밀하게 정보수집을 실시해 이익을 낼 수 있는 채소인지를 확인하고 나서 재배한다.

 

둘째는 생산자로부터 경험담을 듣는다. 특이한 채소를 재배하려고 생각한다면 이미 그 채소를 생산하고 있는 농가에게 경험을 들으면 좋을 것이다. 재배 요령은 물론, 판로나 장단점 등 인터넷이나 책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새로운 발견이 있을 것이다.

 

셋째는 세일즈 포인트를 홍보한다. 재배한 특이한 채소를 팔려면 비타민C 함유량이 기존의 00에 비해 100배, 서양의 00요리에 필수로 00누가 즐겼던 채소 등의 식으로 주목받게 하고 소비를 유도한다. 

 

넷째는 인터넷으로 발신·판매한다. 지명도가 낮은 채소는 시장을 통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비자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발신하면 구입 의뢰 문의가 오는 경우도 있다. 광고업에 종사하고 있다가 신규 취농한 분들 중에는 마케팅 경험을 살려 채소를 브랜드화한 사례도 있다. 신규농이라면 농업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쌓은 인맥이나 동료에게 지혜를 요구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섯째는 주가 되는 수입원을 확보한 다음에 재배한다. 새롭게 농업 일을 시작하는 분의 경우는 주요한 수입원이 되는 작물의 재배에 익숙해지고 나서 특이한 채소 재배를 시작한다. 처음부터 특이한 채소를 재배하면 생육 불량, 병충해 등 등의 문제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없게 되어, 재배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 진다. 우선은 주가 되는 수입원을 확보한 다음에 특이한 채소의 재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특이한 채소를 도입하고 재배하려면 우선 특이한 채소의 목록을 살펴보고 그 식물이 십자화과인지 박과인지를 살펴보고 현재 재배하고 있는 재소 종류와 가까운 종을 선택하여 시험 재배를 해 보면서 시장과 동향을 파악해 보고 자신감이 생길 때 재배 면적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식문화의 다양화에 함께 폭넓어지고 있는 채소 품목의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한 진귀한 채소의 재배는 소비자나 셰프 입장에서는 축복이다. 하지만 재배 농가 측면에서는 진귀한 채소를 재배하는 것에 의해 소득이 좋거나 다른 농산물을 판매하기에 좋은 홍보 창구가 된다든가 하는 이익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농가들은 이러한 점까지 충분히 생각한 다음 도입과 재배를 하길 바란다.

 

[참고 자료]

農業の可能性が広がる!栽培したい珍しい野菜ランキング(BEST10https://minnadenoukasan.life)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nnews.co.kr/news/view.php?idx=3590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