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의 날씨 전망
현재 기압계 현황 및 전망
현재 정체전선은 중국남부와 일본남쪽해상에 위치해 있으며, 몽골부근의 차고 건조한 공기로 인해 중국남부에 위치한 정체전선 상으로 저기압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이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은 서해상에서 북한지방으로 통과하면서 22일에서 24일 사이 광주와 전남지역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강수 전망
광주와 전남은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내일(22일) 새벽에 전남해안부터 장맛비가 시작되어 낮에 광주와 전남 대부분의 지역으로 확대되겠고, 비는 24일까지 이어지겠습니다.
특히, 남북으로 형성된 강한 비구름대에 의해 22일 오전에서 낮 사이에는 전남해안, 23일 밤에서 24일 오전 사이에는 광주와 전남에 시간당 30~60mm의 강한 강수가 집중되겠습니다. 예상강수량은 22일~23일까지 광주와 전남은 30~80mm, 많은 곳은 전남해안으로 120mm이상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24일에는 정체전선이 남하할 때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 위치에서 비구름대가 정체하면서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폭염 및 25일 이후 날씨 전망
무더위는 내일부터 비가 오면서 일시적으로 누그러 들겠지만 비가 그치는 25일부터는 다시 무덥겠습니다. 다만, 다음 주는 제 5호 태풍 독수리의 발달정도와 이동방향에 따라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 발표되는 예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민 당부사항은?
이미 내린 많은 비로 인한 토사유출, 산사태에 유의하시고, 하천 수위 상승과 댐 수문 개방으로 인해 하천 하류지역 침수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