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희)은 지난 26일 Wee센터 다목적 강당에서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교(원)장과 행정실장 등 관리자(80명)를 대상으로 청렴·부패 방지 교육을 실시했다.
유·초·중·고등학교 교(원)장과 행정실장 등 관리자 대상 청렴. 부패 방지 교육 광경(이하사진/고흥교육지원청 제공)
이날 교육에서 초빙강사인 박성철(미래성장교육연구소) 대표)는 교육은 ▲청렴과 도덕성 의미 ▲청렴[반부패] 관련 법규 등 ▲청탁금지법의 이해▲음주운전 예방 및 근절 ▲공공분야 갑질 근절 ▲고위공직자 청렴 의식 향상▲이해충돌방지법 등을 사례 중심으로 관리자의 이해를 극대화 하였다.
이는 최근에 사회적 이슈가 되는 갑질과 관련 “법령·조례·지침 등을 위반하거나 지위·권한을 남용하는 지시,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지시 등은 부당한 업무 지시로 판단될 수 있다”며 “내부 갑질 문화를 근절하고, 청렴한 공직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관리자들이 솔선수범하여 앞장설 수 있는 촉매제 역활”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사례 중심으로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갑질’문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고흥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실시 계획’에 대한 안내를 통해서 이해도를 높이고 청렴한 전남교육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